검색어 입력폼

남성의 역사 -19세기 독일 남성성의 변화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남성의 역사]를 읽고 쓴
서양근대사 발제문입니다.
제출해서 A+을 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남성성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2. 가정에서의 남성성은 어떠했나?
3. 학교와 남성동맹에서 남성상은 어떻게 나타났나?
4. 민족주의에 기초한 국민 개병제는 남성성에 어떤 영향을 끼쳤나?
5. 새로운 남성상의 등장
6. 남성들, 과연 수혜자인가?

본문내용

1. 남성성은 어디서 나오는 것인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 생물학의 발전과 더불어 남녀 간의 성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주장이 대두하였으며, 그것은 곧 신체적인 차이를 넘어 문화적인 차이를 강조하는 근거로 발전하였다. 예컨대 세포생리학은 남성이 ‘능동적이고 활동적이며 열정적이고 변화무쌍한’ 데 비해 여성은 ‘수동적이며 보수적이고 느리고 안정적이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과학적 근거로 둔갑하였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성의 정체성과 특정한 역할이 단순히 생물학이나 생물학적으로 결정된 심리적인 과정에 의해서 부여되지 않는다는 것이 일반적 견해이다. 따라서 남성성은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18세기와 19세기의 전환기에 독일에서 남성성이 어떻게 변화되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고 바람직한 성역할은 어떠해야 하는 지 알아보겠다.

2. 가정에서의 남성성은 어떠했나?
본론의 내용을 시작하기 전에 지금부터 다룰 자료는 독일의 그 중에도 시민계층의 상황을 중심으로 한다는 것을 밝힌다. 그 당시 유럽에서 독일이 많은 영향을 끼쳤고, 유럽의 많은 계층 가운데 시민계층이 가장 많고, 역시 많은 영향력을 가졌기 때문이다.
<가정에서의 남성성>을 쓴 안네 샤를로트 트랩은 편지나 자서전 등을 살펴봄으로써 18세기에서 19세기로의 전환기에 몇몇 함부르크 가정을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이때에는 남녀 특성의 양극화가 아직은 확정되지 않았다. 1800년경 시민계급의 아버지의 성격은 ‘임신과 출산 시기에 대단한 책임 의식과 관심, 그리고 감정 이입 능력이 있는 자상한 아버지였다. 또 잠 잘 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자녀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열정적인 아버지였다.

<마가레테 엘리자베트 밀로프 Margarethe Elisabeth Milow가 쓴 1778년의 자서전적 기록>
“어느 여왕의 임신 사실 통고도 나의 임신이 불러일으킨 것과 같은 기쁨을 불러일으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밀로프는 이제 이전보다 더욱 마음 깊이 나를 사랑했고, 내게 해가 될지도 모르는 것들은 모두 치위버렸고, 나르 매우 걱정해주었다.”

참고 자료

*참고 문헌*
하이덴-린쉬 『유럽의 살롱들』(민음사, 1999년)
토마스 퀴네 외 『남성의 역사』(솔출판사, 2001년)
여성모임 사량 『남성 연구』(나라사랑, 1993년)
정유성 『따로와 끼리 - 남성 지배문화 벗기기』(책세상, 2001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