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신뢰도(신뢰성)의 기능, 신뢰도(신뢰성)의 변화, 신뢰도(신뢰성)의 제 관점과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유형 및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측정 방법 분석(신뢰도, 신뢰성, 심리검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신뢰도(신뢰성)의 기능, 신뢰도(신뢰성)의 변화, 신뢰도(신뢰성)의 제 관점과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유형 및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측정 방법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신뢰도(신뢰성)의 의미

Ⅲ. 신뢰도(신뢰성)의 기능

Ⅳ. 신뢰도(신뢰성)의 변화

Ⅴ. 신뢰도(신뢰성)의 제 관점
1. 인지적 인식론(Cognitivist Epistomology)
2. 신뢰와 인지론(Trust and Cognitivism)
3. 관계론적 인식론(Connectionist Epistemology)
4. 신뢰와 관계론(Trust and Connectionism)
5. 자생론적 인식론(Autopoietic Epistemology)
6. 신뢰와 자생론(Trust and Autopoiesis)

Ⅵ.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유형
1. 검사-재검사 신뢰도(test-retest reliability)
2. 동형검사 신뢰도(identical forms test reliability)
3. 내적 일관성 신뢰도(internal consistency reliability)
4. 반분신뢰도(split-half reliability)
5. 문항 내적 합치도(inter item consistency)

Ⅶ. 심리검사 신뢰도(신뢰성)의 측정 방법
1. 안정성 계수(stability coefficient)
2. 내적일관성신뢰도(internal-consistencyreliability)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뢰에 대한 사회적․학문적 관심의 증대는 오히려 신뢰의 개념적 모호성과 산만성을 부각시켜 온 것이 사실이며, 또한 이러한 개념적 혼란이 신뢰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가로막는 장해 요인으로 작용하였음을 부인할 수 없다. 즉, 신뢰의 개념정의 자체가 개인의 심리적 성향, 손익계산에 의한 선택행위, 또는 사회전체의 제도적 메커니즘과 관련된 사회적 실체로 보는 입장 등 학문적 시각과 이론적 맥락에 따라 매우 상이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에 따라, 신뢰의 구성 요인이나 근거에 대한 학자들간의 합의 역시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명확한 신뢰개념의 부재는 신뢰의 구성 요인에 대한 규정뿐만 아니라 신뢰수준의 측정방식에 대한 합의를 어렵게 만들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신뢰수준에 대한 논의는 한 사회의 신뢰수준이 여타 사회의 신뢰수준 보다 낮거나 높다는 등의 주관적․선험적 주장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선험적인 주장에서 벗어나 한 사회의 신뢰수준에 대한 엄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신뢰에 대한 개념적 논의를 기반으로 삼아 신뢰의 정확하고도 객관적인 측정방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처럼 신뢰를 측정할 수 있는 `신뢰지수`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신뢰를 구성하고 있는 요인에 대한 규명과 아울러 이를 포괄하는 척도의 개발이 선행되어야만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 다루고 있는, 개인적 차원 또는 국가적 차원에서 한국사회의 신뢰회복은 어떻게 가능하겠는가? 사회 전반적 신뢰의 구성요소라고 할 수 있는 원칙성(原則性)과 일관성(一貫性), 투명성(透明性)을 확보해야 한다. 즉, 원칙이 지켜지고, 일관되며, 거짓 없이 투명할 때 국민은 동료 시민과 제도를 믿게 된다. 정부는 시장경제 원칙을 천명했으면 시장경제 원칙에 충실하고, 정부는 작은 정부를 표방했으면 작은 정부를 만들고, 정부가 약속했으면 약속은 지켜야 하는 것이고, 수많은 비리사건들에 대하여 검찰은 투명하게 진실을 밝혀내야 한다는 점이다. 투명하지 않으면 불신을 키우게 된다는 것이 본 저서의 결론이 될 수 있다. 물론 본 편서가 가지는 근본 가정은 신뢰라는 문화적 가치의 중요성이다.

참고 자료

고영화(1981) : 현대 심리학, 법문사
고영희 외(1990) : 심리학, 양서원
성태제 : 타당도와 신뢰도, 학지사
이수원 외(2000) : 심리학, 정민사
정태연 옮김 : 심리학 용어 사전, 서울끌리오
최정윤(2002) :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하태현 : 심리학 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