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벌에 대한 찬반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아동복지와 관련된 아동에 대한 체벌에 대해서 의견을 모아
찬성과 반대를 기술한 것으로 간략하게 첨부되어 있습니다.
체벌에 대한 정의와 찬성, 반대 의견이 있으며
각자 경험한 체벌에 대한 예도 서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체벌의 유형

Ⅱ. 체벌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1) 체벌 찬성
2) 체벌 반대

Ⅲ. 체벌에 대한 우리들의 결론

본문내용

Ⅰ. 체벌의 유형
1) 직접적 체벌이란 : 교사가 학생에게 물리적 도구나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여 직접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지도 행위.
2) 직접적 체벌의 유형 : 회초리를 이용(종아리, 허벅지, 손바닥, 손등 등), 몽둥이를 이용(엉덩이, 허벅지 등), 신체의 일부를 이용(뺨 때리기, 꼬집기 등), 기타(출석부 모서리로 머리 때리기, 머리카락 자르기, 밥주걱으로 발바닥 때리기, 지휘봉으로 머리 때리기 등)
3) 간접적 체벌이란 : 교사가 학생에게 간접적인 방법으로 신체적 고통을 가하는 행위.
4) 간접적 체벌의 유형 : 오리걸음, 엎드려 뻗쳐, 손들고 서있기, 의자들고 서있기, 기마자세, 청소하기 등


Ⅱ. 체벌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1) 체벌 찬성
① 교육을 하고 아이들을 바르게 가르치려면 어느 정도의 체벌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학교 수업을 하다보면 아이들을 통제를 해야 할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지각, 지나치게 떠드는 아이들, 반항하는 아이들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지위로 아이들에게 체벌을 가해야 한다. 지각하는 아이들은 계속 횟수가 잦아지고 교사가 봐주다보면 수업의 흐름이 끊어지거나, 다른 학생들도 지각을 할 수 있으므로 몇 회 이상 지각하면 체벌을 가해야 한다. 지나치게 떠드는 아이들은 수업시간에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서 학습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체벌을 가해야 한다. 반항하는 아이들은 교사의 말에 불응하고 학교 내에서 싸움 등을 일으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느 정도의 체벌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허용범위 : 몇 가지 교내규칙을 어길 시, 몇 회(주 2회 이상), 교사에게 3번 이상 적발 시, 규정된 체벌 도구로 5회 미만으로 체벌. (정현아)

참고 자료

아동복지법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