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랑과 시, 사랑과 소설, 사랑과 희곡, 사랑과 문학, 사랑과 여성문학, 사랑과 비방문학 심층 분석(사랑과 시, 사랑과 소설, 사랑과 희곡, 사랑과 문학, 사랑과 여성문학, 사랑과 비방문학, 시, 소설, 문학, 희곡)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사랑과 시, 사랑과 소설, 사랑과 희곡, 사랑과 문학, 사랑과 여성문학, 사랑과 비방문학 심층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사랑과 시

Ⅲ. 사랑과 소설

Ⅳ. 사랑과 희곡

Ⅴ. 사랑과 문학

Ⅵ. 사랑과 여성문학

Ⅶ. 사랑과 비방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문학이란 사전적 의미로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 시, 소설, 희곡, 수필, 평론 따위가 있다. 사전적 의미 그 외에서 정의해 보자면 첫째로 ‘잘 씌어진 글’이 문학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잘 씌어진 모든 글이 문학은 아니다. 가장 조직적이며 명쾌한 법조문이나 구매욕을 유발시키는 광고문도 모두 잘 씌어진 글이긴 하지만 문학은 아닌 것이다.
문학은 그냥 쓴 글이 아니라 의도적으로 잘 쓰려고 노력한 글이다. 따라서 의도적으로 선택된 의미와 잘 짜여진 구조를 필요로 하게 된다.
둘째로 문학을 정의하는 또 하나의 방법은 문학을 위대한 책, 다시 말해서 그 주제가 무엇이든 형식과 표현으로 유명해진 책으로 한정하는 것이다. 이때의 기준은 심미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가의 여부가 된다. 이 경우 시․소설․희곡 등의 문학작품은 심미적 가치의 근거를 소유하고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위대한가’의 여부가 결정된다. 위대한 문학이 아닌 책들은 그 책이 지니는 명성 혹은 지적 탁월성에 의해서 선별된다. 그러나 문학은 지적 탁월성과는 거리가 멀다. 결국 문학을 구별해내는 심미적 가치는 스타일․구조․표현력 등에 의해 평가할 수밖에 없다. ‘위대한 책’만을 문학으로 규정하는 정의는 교육적․계몽적 목적에는 적합할지 모르나 문학의 본질 자체에 대한 이해를 지나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지 모른다.
셋째로 문학(literature)이라는 말을 문학이라는 예술, 즉 상상의 문학(imaginative literature)에만 한정해서 생각하고 그것을 가능케 하는 언어의 특질을 이해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한 바 같이 ‘literature`는 ’litera`에서 온 말이다. 즉, 문자로 기록된 글이라는 뜻이다. 문학의 매개수단이 문자인 만큼 언어의 문학적 용법과 과학적 용법과의 차이를 통해 문학적 언어의 특질을 아는 것이 선결 문제이다.
과학적 언어는 대상과의 관계가 항상 1:1의 관계이다. 하나의 언어는 주어진 대상만을 지시하게 된다. 또한 같은 의미를 지닌 다른 말로 바꿔서 사용하더라도 대상과 언어와의 관계는 바뀌지 않는다.

참고 자료

김중술, 新 사랑의 의미, 서울대학교 출판부
송주영, 사랑이란, 명예의전당
설수정, 남성심리 여성심리, 삼천리, 1993
엄만수, 문학과 사랑, 한국문화사, 1993
헤르만 헷세·홍경호 옮김, 지와 사랑, 범우사, 1989
M. 스코트 펙, 사랑연습, 1993
Sternberg, Robert J, 사랑의 심리학,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