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콜중독증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신간호학 - 알콜중독증 문헌고찰

목차

1. 원인

2. 진단
- 선별검사

3. 진행과정

4. 알코올로 인한 장애

5. 치료
-치료기간

6. 회복과정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원인
쌍생아 연구를 통해 알아본 결과 일란성쌍생아의 경우 이란성에 비해 알코올 장애를 가지고 있는 빈도가 더 높았으며, 입양아 연구에서도 생물학적 부모가 알코올 장애가 있는 경우 자녀가 알코올 문제를 가지는 경우가 높다는 사실이 보고되어 유전적인 문제가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게 시사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유전방식이나 유전자의 정체는 규명 되지 못하고 있다. 아동기에 주의력 결핍과 과잉 운동장애를 가졌던 아동에게서 발병률이 높다고 보고된 연구도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이론으로는 아동기에 형성된 강한 구강 애 적 욕망의 고착으로 습관성 음주가 생겨난다고 하고 또 다른 가설로는 자기 파괴적인 욕구 때문에 이를 피하기 위해 습관성 음주가 선택된다는 이론이 있다.

2. 진단
술로 인해 중대한 문제가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술을 끊지 못하는 경우로,
다음의 7가지 사항 중 3가지 이상이 해당될 때 알코올 의존이라고 할 수 있다.

(1) 술에 대한 내성(tolerance)이 있다.
즉, 주량이 점차 증가하거나 같은 양의 술을 마셨는데도 술이 취하지 않는다.

(2) 금단증상(withdrawal symptom)이 있다.
(또는 금단증상을 해소하기 위해 해장술을 마신다)금단증상은 금단시기(많은 양의 술을 마시다가 양을 줄이거나 술을 먹지 않을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손이 떨리거나 밤에 잠을 못자고 속이 미식거리거나 토하고,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말한다.
심한 경우에는 몸에 벌레가 기어 다니거나 괴물이 보이는 것처럼 행동하는 등의 환각이 나타날 수 있고, 환청도 있을 수 있으며, 간질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3) 음주를 조절하지 못한다.
즉, 술을 먹기 전에 의도했던 것 보다 많은 양을 마시거나, 오랫동안 마신다. 자신은 딱 한 잔 만 하겠다고 결심했지만 한 잔이 한 병이 되고 그러다 며칠 밤낮을 밥도 안 먹고 술만 먹게 된다.

(4) 술에 대한 절주 또는 단주의지가 있으나 실패한다.
주위로부터 잔소리를 듣고 스스로 술을 끊어야겠다 거나, 술을 줄여야겠다고 마음을 굳게 먹지만 실패한다. 술을 마시고 싶은 욕구가 항상 마음 한구석에 있다.

(5) 술을 구하거나 먹기 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술을 구하기 위해 새벽에 슈퍼를 찾아다니거나, 가족들에게 술 살 돈을 달라고 화를 내거나, 술을 감춰놓고 먹는 등 술이 생활의 중심이 된다.

참고 자료

도복늠 외, 최신 정신건강간호학 개론, 정담미디어

GAIL W.Stuart, Michele T. Laraia, 정신간호학, 수문사

현대 건강 연구회, 알코올중독증 예방과 치료법(현대 가정 의학 시리즈 45), 태을, 1997

http://www.sos1339.co.kr중앙 응급 환자 이송단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