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메이천 박사 저작선집에 대한 감상문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메이천 박사 저작선집에 대한 감상문

목차

제1장 메이천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이해
Ⅰ. 서 론
Ⅱ. 메이천의 작품에 대한 고찰
1. 누가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2. 누가복음 첫 두 장의 기원
3. 2세기 동정녀 탄생
4. 예수님과 바울
5. 기독교와 문화
6. 역사와 신앙
제8장 투쟁하는 기독교
개혁주의의 영적 스승 메이천

본문내용

Ⅰ. 서 론

교회에 대한 메이천의 시각은 일부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재세례파나 독립 교회파의 것과는 사뭇 다르다. 그분의 관점은 신실한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분의 신학적인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 프린스톤 신학은 스코틀랜드 상식철학에 의해 강화되었으며, 정통 칼빈주의에 확고히 뿌리박고 있다.

그렇다고 그분이 가졌던 신념이 프린스톤 신학교 전임자들이 세워놓은 규범들을 맹목적으로 반복하거나 모방한 것이 아니었다. 그분은 하나님의 정확무오한 말씀으로서 성경이 가진 신뢰성과 명료성에 대한 확신을 어렸을 때부터 견고하게 형성되어 왔던 것이었으며, 그분이 프린스톤 신학교의 교수로 선임되면서 시작한 성경에 대한 자세한 연구와 당시 신약 분야의 학문적 성과를 자세히 살핀 연구 결과를 통해 1915년에 이르러 그 완전한 틀을 갖추게 되었다.

그분의 초기 작품들을 통해 살펴볼 수 있는 것은 독일에서 수학하는 동안 일평생동안 싸워야하는 자유주의 운동을 만나게 되었다는 것과, 1905년 말부르크 대학교에서 빌헬름 헤르만 교수를 만나게 되어 조직신학을 배웠다는 것이다. 또한 1906년 프린스톤 신학교 신약학과 강사로 봉직하게 된 메이천은 성경의 역사적 연구에 전념하면서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의 명확성과 신뢰성에 대한 자신의 신념을 다시 확인할 수 있을뿐 아니라, 처음부터 그분은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과 기독교의 기원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그분는 초자연적인 기독교가 참이라는 것과 또한 그 사실은 지적으로도 변호되어야만 한다는 결론을 짓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