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관절염의 치료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관절염의 정의 및 약물 대체요법등

관절염질환관련의 모든것

목차

◎ 관절의 정의
◎ 관절염
▷ 관절염의 정의
◇ 약물 ◇
◇ 대체요법 ◇
◇ 민간요법 ◇
◎ 관절염의 완치

본문내용

◎ 관절의 정의
관절이란 움직이는 두 뼈가 만나는 곳을 말한다. 예를 들어 다리뼈 중 대퇴골이라고 하는 뼈는 위로는 골반이라고 하는 엉치뼈에 붙어 있고, 아래로는 각각 경골과 비골이라고 불리는 종아리뼈에 붙어 있다. 즉, 위․아래에 각각 관절이 있는 셈이다. 관절에서 서로 맞닿는 뼈의 부분은 충격을 흡수하도록 부드러운 연골로 되어 있고 관절은 활막이라고 하는 섬유막으로 안쪽이 싸여 있는데, 이 활막은 윤활유 역할을 하는 활막액을 분비하여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해 준다. 양쪽의 뼈는 인대라고 하는 튼튼한 조직이 양쪽 뼈를 관절 안에 붙들어 매고 있기 때문에 떨어져 나가지 않고 서로 맞닿아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근육과 소위 힘줄이라고 하는 `건`이란 것이 관절에 힘을 불어 넣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다.

◎ 관절염
▷ 관절염의 정의
관절염이란 관절의 염증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데 염증이란 몸의 조직이 손상을 받거나 병에 걸리면 몸에서 자연스럽게 몸을 보호하기 위해 일어나는 현상들을 말하는데 세균이 침입하였을 때 몸의 면역세포인 백혈구들이 세균과 싸우는 과정도 염증 반응인 것이다. 관절이 손상을 받거나 병이 생겨서 염증이 생기면 관절은 붓고, 아프며, 뻑뻑해지는데 이것을 관절염이라고 한다. 관절염은 일시적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관절염은 오래 가고 대개 영구적인 기능 장애를 낳게 된다.

1)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 양상> <류마티스 관절염 결절>

<류마티스 관절염의 괴사> <류마티스 관절염 관절의 변형)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관절 뿐 아니라 몸의 여러 곳에 영향을 미치는 전신적인 만성 질환을 말하는데 전신적인 질환이기 때문에 몸의 곳곳에 영향을 미치며, 관절염의 증상은 전신 질환의 일환으로서 나타나게 된다. 류마티스 관절염이 생기면 관절의 안쪽 면이 붓고 주위 조직으로 파고들며 관절면을 망가뜨리는 물질이 만들어지는데 이런 병변은 손과 발처럼 작은 관절에 흔히 나타나지만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 팔꿈치 등의 큰 관절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모든 나이에서 나타날 수 있지만 환자들의 대부분은 30세 이상이며 인체의 여러 관절이 한꺼번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성인간호학 하 / 2005,1,25 / 전시자 외 / 현문사
naver 블로그 / 관절혁명(joint revoluti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