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왜 북한을 공부해야하는가?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북한사회론 첫시깐에 교수님께서 왜 북한을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해 오라고 하셔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이과목 A+받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중국의 고대유적지로 잘 알려진 만리장성이 최근에 완성되었다고 한다. 고대 유적이 최근에 완성되었다니 의아스럽지만, 중국이 추진하고 있는 동북공정의 일환이라면 그 이유가 짐작된다. 기존의 고구려와 발해의 성을 허물고 그 자리를 대신해 만리장성이 연장되어 재축조 되었기에 2007년에 와서야 완성된 것이다. 중국이 동북공정을 실시하고 있는 속내는 역사적으로 우리민족과 관련이 깊은 만주지역의 북방영토에 대한 불안감의 표출이라 할 수 있다. 즉, 남북한의 통일 후에 제기될 가능성이 있는 간도영유권 문제와 이 지역에 살고 있는 조선족의 정체성에 대한 불안감이다. 이런 이유로 이 지역에 존재했던 고조선, 고구려, 발해의 역사적 연원과 족원(族源)을 왜곡하고 있다.
진실을 왜곡하고 은폐하려는 중국의 비정상적인 행위는 정상적인 상태인 남북통일의 확고한 당위성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런 당위성은 남과 북이 우리 문화와 역사를 보존하기 위한 아무런 노력 없이 천년만년 유지되지 않는다. 일제가 우리민족을 해체시키기 위해 가장 먼저 실행한 것이 문화말살정책이었다. 이처럼 어떤 민족이 그 명맥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문화와 역사의 소중한 가치는 두말할 필요도 없다. 중국이 그들 입장에서의 노력보다 우리의 문화와 역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뒤쳐진다면 우리는 우리역사의 역사가로 중국을 인정할 수밖에 없게 될 날이 곧 올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