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테인리스스틸 TLP접합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스테인레스스틸 TLP접합 실험 보고서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스테나이트계 스테인리스 스틸을 TLP접합하였다. 우리가 지금까지 해온 용접 실험들은 용접봉과 아크, 또는 가스 등을 이용한 용융용접이었다. 하지만 이번 실험의 접합 메커니즘은 바로 고체 상태에서의 확산이다.
먼저 스테인리스 스틸을 알콜로 청결하게 닦아주고 깨끗하게 건조시킨다. 이러한 이유는 부식층이나 이물질이 있으면 확산에 방해가 되어 접합이 매끄럽지 못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STS304는 융점이 1425도로 높기 때문에 확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모재료사이에 P가 함유된 융점 강하제를 발라준다. 그리고는 950도씨에서 30분간 진공에 가까운 분위기에서 가열하였다. 전기로 내의 흑연발열체와 무게추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융점이 높은 알루미나로 접합재료들의 위아래를 보호하였다.
첫 번째 30분 가열의 접합이 안정적이지 않아서 두 번에 걸쳐서 접합을 시도 했다. 첫 번째는 두 스테인리스 재료가 확산이 잘 일어나지 않아서 현미경 관찰시 접합부가 붙어있지 않았다.
위의 사진을 보면 검은 부분이 융점 강하제 부분이다. 처음에 스테인리스의 여러 가지 부식방법을 사용하여 왕수(Aqua regia, 질산1:염산3), 불산과 질산을 2:1로 섞은 부식액까지 사용하여 보았지만 STS304에는 부식이 일어나지 않았다. 다만 모재와 모재 사이의 융점강하제 부분만 녹아서 접합부만 더욱 떨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