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브래이징 brazing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용접방법중 브래이징법

목차

없음

본문내용

두 번째 실험은 가스Torch를 이용해서 구리를 가열하고, 구리-구리 접합 부분을 B-CuP 라는 주입재를 이용해서 접합하는 방법이었다.
이 방법에서 주의할 점은 Filler는 융점이 모재보다 낮으므로 직접 가열 시 산화가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구리를 가열한 열로 간접 가열시켜서 녹인다. 이 Filler에 있는 P 성분은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피막을 제거해 주므로 상당히 유용하다. 이것이 자정작용이며 Self Fluxing 이라고 한다. 사진을 보면 Filler가 구리-구리 사이에 녹아서 완전히 침투 되었으며 계면에 구리모재와 Filler의 확산으로 인한 교차가 보인다.
조직 관찰에서 Filler는 특별한 Etching 없이도 수지상 모양이 쉽게 관찰되었으며 완벽한 Dendrite 모양이었다. 이 수지상 조직 중 둥근 조직이 보이는 이유는 가지의 횡단면 부분이 잘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수지상조직이 접합 계면에서부터 위로(그림에서 ↑방향) 성장한 모습이 쉽게 관찰되는데, 주입재가 녹았다가 접합계면에서 핵생성이 되어서 성장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접합부의 톱니모양에서 v 계곡 부분에 주로 수지상이 성장한 것으로 보아 핵생성은 역시 표면 장력과 관련, 에너지가 가장 높은 부분인 v 부분에서 일어나기 쉽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