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탕구설계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탕구설계 방법 및 설계시 주의점

목차

1. 탕구계(gating system)
2. 탕구계의 설계
3. 압탕(risers)
※여러 가지 주조법들
1. 원심주조법
2. 다이캐스트(Die Cast)
3. 금형주조법
4. 저압주조법
5. 자경성 주형
6. 유동자경성 주형
7. 공기경화주형(air setting mold)
8. 인베스트먼트 주조법(Investment casting=lost wax법)
9. 쇼우주조법(shaw process)

본문내용

1. 탕구계(gating system)
  일반적인 응고에서는 외부에서부터 내부로 결정이 성장하여간다. 부분적으로는 고상이며, 또 한편으로는 부분적으로 액상인 지역(mush zone)이 외부에서 내부로 이동해 나가는 현상을 전진성응고(progressive solidification)라고 한다. 탕구계는 응고과정을 통하여 모든 부분이 급탕이 되도록 전진성응고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고 또 이런 응고형태를 방향성응고라 한다.
  위에 말한 전진성응고는 냉각 중 피할 수 없는 산물이지만 어느 정도는 조절할 수 있다. 급냉된 주물은 응고의 시작점과 마지막점간의 거리가 짧다. 이러한 경우에 전진성응고가 크다고 한다. 원칙적으로 말하면 급탕이 가능한 부분으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진 지역으로부터 응고가 진행되어 오는 것이 효과적으로 급탕이 이루어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압탕(riser)은 수축에 의해 부족한 용탕을 공급해 주어서 위와 같은 목적을 달성시키는 별도의 용탕저장소인 셈이며 따라서 적절한 위치에 설치해야 한다. 이러한 방향성 응고의 예를 그림 1에 나타냈다. 주조방안은 주물에서 수축되는 곳에까지 용탕을 운반하는 것과, 또한 수축이 일어났을 때 필요한 여분의 금속을 보충할 수 있도록 하는 두 경우를 다 고려해야 한다.
 

 압탕을 설치하여 전진성응고 및 방향성응고를 보여주는 예

◉ 탕구계
미국의 주조학회(A.F.S)가 발표한 내용을 근거로 탕구계의 구성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주입대야(pouring cup): 용융금속이 제일 먼저 부어지는 곳으로 탕구입구에 있는 확대된 지역.(2) 탕구(sprue): 용융금속이 탕구계의 여러 부분에 흘러가는 수직통로.(3) 탕구저(sprue base): 탕구바닥에 있는 넓은 원통형이나 장방형 부분.(4) 탕도(runner): 금속이 흘러 지나가는 중요수평통로.(5) 주입구, 탕구(gate): 탕도와 주형공간을 연결하는 짧은 입구.(6) 탕도연장(runner extension):탕도가 막힌 끝부분으로 마지막 주입구를 지나 연장된 부분.(7) 초크(choke): 주물 본체에 슬래그나 잡물이 들어가는 것을 막거나, 주입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탕구를 조인부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