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오 세라믹스의 종류와 특성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바이오, 생체 세라믹스의 종류 및 특성

목차

☑ ‘바이오 세라믹스’ 란?

☑ 바이오 재료의 조건

☑ ‘바이오 세라믹스’ 의 종류와 특성

본문내용

☑ ‘바이오 세라믹스’ 란?
쉽게 말해서 우리 몸의 손상된 기능을 되살리고 치료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세라믹스를 ‘바이오 세라믹스’ 라고 한다. ‘바이오 세라믹스’ 재료들의 성분으로는 알루미나(Alumina, Al2O3), 지르코니아 (Zirconia, ZrO2), 유리(Glass) 혹은 결정화 유리(Glass-ceramics ; 유리 모재와 그 속을 열처리로 내부에 결정을 석출시킨 것), 수산아파타이트(Hydroxyapatite, Ca10(PO4)6(OH)2)나 TCP(Tricalcium Phosphate, 3CaO·P2O5)같은 인산칼슘(Calicium Phosphates)계 세라믹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바이오 재료의 조건
우리의 몸에서 우리의 조직을 대체할 무언가 이므로 이 재료는 먼저 생체 내에서 독성, 발암성 등 유해 작용이 없어야 하며 생체 조직과 좋은 친화성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주변의 조직과 강한 화학 결합을 이루어야 한다. 강도, 경도, 탄성 등 기계적 성질도 우수하면 좋다. 또한 관절 재료의 경우 내마모성도 우수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세라믹스 재료는 바이오 재료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 ‘바이오 세라믹스’ 의 종류와 특성
1. 알루미나 세라믹스
알루미나 세라믹스는 고강도, 뛰어난 내마모성을 지니며, 화학적으로도 안정한 재료로서, 생체 조직에 대해서는 불활성인 특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인공관절, 인공골, 인공치근 등의 생체의 단단한 조직을 대체하는 임플란트 재료로서 적합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