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경외과,신경과 질환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서울대병원 ICUconference 자료입니다.
신경외과,신경과 질환에 대해 원인,증상.징후,
진단및 간호관리 까지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습니다.

목차

Intracerebral Haemorrhage(ICH)
Intraventricular haemorrhage(IVH)
Subarachnoid haemorrhage(SAH)
Cerebral aneurysm
CerebroVascular Disease
Brain tumor
Meningitis
Multiple sclerosis
Guillain-Barre Syndrome
Dizziness
Cerebrovascular accident
Parkinson`s disease

본문내용

-치료: SAH에 따른 심한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codeine이나 dihydrocodeine등의 진통제를 투여한다. 이때 이들 진통제를 너무 과다하게 사용하면 의식수준을 떨어뜨려 임상증세의 악화현상을 평가하기 어렵게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실제로 SAH의 치료에서 더 중요한 것은 합병증의 발생을 가능한한 예방하는 일이다.
① 재출혈의 예방: 일단 SAH후 절대안정은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antifibrinolytic agent가 출혈부위에 형성된 clot이 분해되는 현상을 억제한다는 점에서 재출혈을 억제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직접 동맥류를 결찰(clipping)하여 재출혈을 예방하는 치료방법도 있다.
② 뇌허혈-뇌경색의 예방
․ 칼슘길항제인 Nimodipine 및 nicardipine을 투여함으로써 측부순환을 증가시키고, 혈관경축을 감소시켜 치료결과를 상승시킬 수 있다.
․ SAH시 흔히 ‘반응성 고혈압’이 초래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재출혈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혈압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것은 뇌경색의 위험을 증대시키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정상적인 자동조절기능 하에서는 혈압이 떨어지더라도 뇌혈관이 확장되면서 뇌혈류가 유지되지만, SAH의 경우에는 자동조절 기능이 파괴되므로 혈압이 감소될 경우 뇌혈류가 감소되어 쉽게 뇌허혈 또는 경색증이 유발될 수 있다.
․ 하루에 3L정도의 충분한 수분을 공급함으로써 나트륨이나 체액소실로 인해 혈장량이 감소되는 현상을 예방해야 한다. 또한 혈장단백질, dextran등과 같은 교질제제를 투여하여 혈장량을 확장시킴으로서, 혈압 및 뇌혈류를 증대시킨다.
․ SAH에서는 뇌의 자동조절기능이 손상됨에 따라 혈압감소 등에 의해 뇌혈류가 떨어지게 되므로 심박출량 및 혈압을 상승시키는 dobutamine 등의 심장수축 촉진제를 투여하여 뇌혈류를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이것은 재출혈의 위험을 증대시킬 수 있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대개는 동맥류 결찰술(clipping)을 시행한 후에 실시한다.
③ 수두증: 수두증에 의해 의식이 급격히 악화되는 경우에는 뇌실내 삽관(EVD)을 실시하여 응급으로 뇌압을 하강시켜야 한다. 수두증이 호전되지 않거나 점차 뇌실이 더욱 확장하는 경우에는 뇌실복강 단락술(VP shunt)이나 요복강 단락술을 실시하여 영구적으로 뇌척수액을 배액시킨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