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내과계 질환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10.0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서울대병원 ICU conference자료입니다.
내과계 질환에 COPD,Pneumonia,CHD,AMI등의 증상및징후
진단,간호접근까지 임상에서 꼭 알아야할내용들을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COPD,Pneumonia,CHD,AMI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간호중재

2. Pneumonia (폐렴)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과 징후
4) 진단
5) 치료
6) 간호과정

3. Congestive heart disease: CHD
1) 원인
2) 발생기전
3) 증상 및 징후
4) 치료

4. 급성 심근경색증
1) 원인
2) 병태생리
3) 증상 및 징후
4) 진단
5) 치료

본문내용

1.COPD(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만성폐색성폐질환)
1) 원인
-정환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흡연, 만성 기관지염, 폐감염, 오염된 공기, 공해, 진폐증과 그 외 직업성 질환, 과민성 인자, 유전인자, 노화, 혈관변화 등이 원인이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생각된다. 근래들어 가장 중요한 원인은 흡연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2) 병태생리
감염이나 과민반응으로 인한 진한 기도 분비물과 팽륜된 기도벽, 그리고 불균등한 폐포환기가 생기는데 과대 팽창되는 폐포가 있는가 하면 어떤 폐포는 무기폐가 된다. 흉곽 운동은 감소하며, 폐실질 조직은 점차적으로 파괴되어 폐의 신축성이 감소한다.
흉곽내압이 올라가고, 세기관지는 허탈되며 기관지를 지지하지 못하게 되고, 폐의 신축성은 약해진다. 안정시 호흡과 폐활량은 줄어 들고 숨을 쉬기 힘들고 피로하게 된다. 환자는 숨을 쉬기 위해 부속근육을 사용하고 호기를 잘하려고 입술을 동그랗게 오므려 pursed lip breathing을 하게 된다. 마지막에는 영구적인 폐포 환기 감소와 탄산가스 정체, 저산소증, 그리고 기관지 폐쇄로 인한 호흡성 산독증, 폐포내 공기의 저류, 무기폐, 그리고 만성 근육피로가 온다. 환자의 상태가 나빠지면 심근 약화와 신장 기능 장애, 모세혈관 투과성 증가, 다혈구혈증, 식욕부진 및 체중 감소 등이 오고 이로 인해 저산소혈증은 더욱 심해지게 된다. 만성 호흡성 산독증을 보상하기 위해 신체환충기가 많이 소모된다. 일상생활의 긴장을 해결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폐 감염이 재발하면 결국 폐인성 심질환, 호흡부전, 혼수 및 사망을 초래한다. 영구적으로 저산소증이 있는 COPD환자는 저산소혈증, 백혈구 증가증, 폐인성 심잘환 등이 함께 나타난다.

3) 증상과 징후
-COPD의 조기증상은 서서히 발생하여 천천히 진행된다. 흔히 있는 3대증상은 호흡곤란, 간헐적 기침, 활동 후 피로이다. 이와같은 증상이 처음에는 경미하게 아침에만 기침과 숨가쁨, 계단을 오를 때의 잠깐의 피로 등으로 시작하므로 인식하지 못하나 점차 심해지며 만성 상태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