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포츠교육학의 현재와 미래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스포츠교육학의 발전과정 및 현재 각광받고 있는 과정-결과연구, 실제학습시간 연구, 교사 및 학생 사고과정 연구, 학문적 종속성과 한국 스포츠교육학의 현황 등을 조명하였습니다

목차

1. 양적 연구의 역사적 성장

2. 연구의 성과
1) 운동기능습득 연구
2)기술 및 분석 연구
3)과정-결과연구
4)실제학습시간 연구
5)교사사고과정 연구
6)학생사고과정 연구
7)교사지식 연구
8)교사사회화 연구
9)교육과정 연구

3. 한국 스포츠교육학의 현황

4.문제점 및 전망

본문내용

1. 양적 연구의 역사적 성장
스포츠 교육학이 체육학의 정식 하위 학문분야로 성장하기 까지는 내적동인으로서 전공자들의 노력과 외적동인으로서 1960년대 Henry에 의해 촉발된 체육학문화 운동이 큰 영향을 미쳤다. 체육학문화 운동을 통하여 체육의 성격은 신체의 교육으로 간주되는 교육의 이미지에서 이론적 연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학문적 이미지로 탈바꿈하게 된다. 하지만 체육학문화 운동의 비판자들은 학교체육의 실천과 교사 양성을 소홀하게 만들고 따라서 체육교육의 질을 저하시킬 것을 염려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체육학문화 운동을 비판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수업, 교육과정, 교사교육을 중심대상으로 하는 체육교육의 학문적 연구 분야를 만들기 시작했으며 이들은 이 분야에 스포츠교육학 이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다.
스포츠 교육학은 1970년 후반에 와서야 그 모습이 뚜렷해지기 시작하였으며 Locke, Hagg, Jewett 등의 학자들이 새로운 연구영역의 출현을 예시하였다. 이 이후로부터 교육적 상황에서 체육현상을 이해하려는 학자들은 체육교육학을 체육학의 한 분야로 성장시키려는 작업을 계속해왔다. 체육수업을 통한 운동기술의 습득을 촉진시키는 방법과 학문적 연구활동, 국제학회와 워크샵에서의 교류등을 통하여 누적된 지식들은 다음세대의 스포츠 교육학자들을 이분야로 입문시키는데 있어 유용한 기본지식체로 이용되었다.
이와같이 스포츠 교육학은 체육분야를 학문적 탐구분야로 성장시키려는 체육학문화 운동의 직접적 자극을 받아 출산되었다고 할 수 있다.

2. 연구의 성과
1) 운동기능습득 연구
일반 교육학 분야의 연구자들이 효과적 교사의 특성과 그들의 수업방법을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내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동안 스포츠교육학 연구자들은 운동기능의 습득을 어떻게 하면 보다 촉진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고민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