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행정접근방법과 개방형임용제도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2.22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인사(人事)가 만사(萬事)라는 말이 있다. 인사가 잘 되면 만사가 잘 된다는 뜻이다. 그만큼 인사가 중요하다는 의미이다. 어느 조직이든 조직의 운영주체는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을 다루는 인사의 운용방법에 따라 그 조직의 목적달성 여부가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조직에서의 인사는 조직운영의 기본이며 조직 활성화의 요체가 되는 것이다. 이 점에서 정부도 예외가 아니다, 정부조직은 어느 사회, 어느 시대에 있어서나 모든 조직 중에서 가장 큰 조직이며, 사회 전체의 발전과 복지를 책임진다는 점에서 가장 중요한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부조직을 운영하는 주체는 결국 공무원이며, 이들은 잘 관리한다는 것은 어떠한 행정행위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세상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으며 지금도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런 까닭에 인사행정도 끊임없이 변화하여 왔고 그 시대의 행정의 맞게 변화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인사행정의 개념


Ⅲ. 인사행정 접근방법
1. 엽관체제
2. 실적체제
3. 대표관료제
4. 직업공무원제


Ⅳ. 개방형임용제
1.개방형의 임용제의 의의
2.우리나라 개방형임용제의 도입 배경 및 목표
3. 우리나라의 개방형 임용제의 현황
4. 기타 개방형 임용제도
5. 개방형 임용제도의 긍정적 평가
6. 개방형임용제도의 문제점
7.개방형임용제의 발전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인사행정 접근방법

1. 엽관체제
엽관체제 또는 엽관주의체제는 엽관주의에 입각한 인사제도이다. 엽관주의는 집권한 정당의 추종자들을 정당활동에 대한 공헌도와 충성심의 정도 그리고 집권세력에 의한 신뢰수준에 따라 공무원을 임용해야 한다는 원리이다. 공직임용을 정치적 보상의 차원에서 보려는 발상에서부터 엽관주의는 출발되었다. 엽관주의는 정치과정을 통해 집권한 사람들의 인사재량권을 강조하는 원리이다. 엽관주의는 정권이 바뀌면 새 주인을 따라 들어오는 사람들에게 재직자들은 자리를 내 놓아야 한다는 원리 즉, 교체임용주의를 내표한다. 그리고 엽관주의는 공무원들이 공직에 머무르는 동안에도 정당적 유대와 충성심을 유지하도록 처방한다.

개방형임용제

그동안 우리나라의 공무원사회는 폐쇄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어, 이로 인해 행정의 능률성이라든지, 행정서비스의 질적 문제 등과 같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나타냈다. 따라서 개방형 임용제는 김대중 정부의 행정개혁의 일환으로 이런 폐쇄적인 구조에서 오는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나타난 제도이다. 하지만 현재 개방형임용제는 당초 추구했던 목적을 이루지 못한 체 여러 가지 문제점을 드러내고 이 제도의 수정, 보충을 필요로 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현재 우리나라의 개방형임용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후 이를 통한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 우리사회에서 개방형임용제가 정착되고 그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겠다.
1.개방형의 임용제의 의의
우리나라의 개방형직위제도는 1999년 5월 24일 개정된 국가공무원법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