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선화증권 - 정의, 개념, 수출과정, 문제점, 해결 방안등등 분석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선화증권 - 정의, 개념, 수출과정, 문제점, 해결 방안등등 분석

목차

1. 선화증권을 이용한 수출과정

2. 선화증권의 위기

3. 선화증권 위기의 대안방안
1) 해상화물운송장(SWB)
2) 전자식 선화증권
3)수입화물선취보증서(L/G Letter of Guarantee)
4) 선화증권의 편법적 사용
4. 선화증권의 개념 / 이론
1) 선화증권(Bill of Lading) 정의
2) 선화증권(Bill of Lading) 역할
3) 선화증권(Bill of Lading) 특징
4) 선화증권(Bill of Lading) 종류

본문내용

2. 선화증권의 위기
최근 컨테이너선 등의 고속화로 인하여 선박의 목적지 도착이 상당히 신속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선적서류는 종전 그대로 은행을 경유하여 처리됨으로써 본선이 입항하고도 선하증권이 도착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이러한 서류의 지연으로 물품의 인도에 시간을 낭비하거나 또는 L/G인도를 위하여 필요 없는 비용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때 경우에 따라서는 체화해소를 위해서 사실상 물품인도의 선행이 관행화 되어 있으나, 연속적인 사기와 같은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선하증권의 위기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선하증권의 위기란 현대의 해상운송의 신속화에 의해 선하증권이 수하인에게 도착하는 것이 운송품의 도착보다도 늦는 경우가 빈번해서 그러한 경우 운송품이 인도가 행해질 때까지 쓸모없는 시간이 낭비됨으로써 수화인도 해상운송인도 곤란하다는 상황을 가리킨다. 즉, 본선이 이미 도착하고 있는데 선하증권이 도착하지 않은 경우, 서류가 도착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본선의 체선비용을 고려할 때 비현실적일 뿐만 아니라 선박회사가 이러한 체선비용을 회피하기 위하여 화물을 하역해서 육상의 창고에 보관한다는 것도 보관료가 많이 들기 때문에 비현실적이다.
현재의 무역관습은 선하증권의 제시를 절대적으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양륙지에서 운송서류보다 화물이 먼저 도착하는 경우, 수화인은 화물을 신속하게 인수할 수 없고, 운송인은 대고객 서비스향상에 역행하게 되는 결과가 된다. 이러한 결과는 해상운송의 장기적 발전에 큰 문제점이 아닐 수 없으며 특히, 항공운송의 경우에는 이러한 문제점이 전혀 없다는 점에서 해결해야 할 선행과제가 아닐 수 없다. 도착물품이 신속하게 인도되지 않음으로써 운송인은 자사의 보세장치장에 그 물품을 보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무기한으로 보관할 수 없고 일정기간이 경과하면, 보관료의 발생 등 수화인의 추가적인 비용부담이 발생하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