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학년 2학기 7단원 자료의 표현 2차시 세안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수업을 위해 열심히 작성한 지도안 입니다.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요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학습 계열
3. 단원의 목표
Ⅱ. 학생 실태
1. 학습경험(선행지식)
2. 개인차
Ⅲ. 단원의 전개 계획
1. 단원의 구성
2. 단원의 평가 계획
3. 단원 지도상 유의점
Ⅳ.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Ⅴ. 본시 평가 계획
Ⅵ. 판서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요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내용지식)
수학과는 수학의 기본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의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여 해석하는 능력을 기르며, 실생활의 여러 가지 문제를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이다. 수학내용은 ‘수와 연산’, ‘도형’, ‘측정’, ‘확률과 통계’, ‘문자와 식’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단원은 6개의 영역 중 ‘확률과 통계’ 영역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그림그래프로 나타내면 여러 가지 통계적 사실을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편리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의 1~2차시에서는 3-나에서 배운 막대그래프와 유사한 줄기와 잎 그림을 먼저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줄기와 잎 그림은 막대그래프를 뉘여 놓은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후자에 비해 자료의 구체적인 값을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줄기와 잎 그림으로 통계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알아본 뒤, 집단의 특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평균에 대해 알아본다. 다음으로 조금 더 넓은 범위의 자료를 분류ㆍ정리할 수 있는 그림그래프에 대하여 알아보는데, 여기에 제시되는 자료는 여느 그래프의 학습과 마찬가지로 실생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소재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에서는 줄기와 잎 그림, 평균, 그림그래프 등이 실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는지 알아보는 것과 자료를 실제로 통계 내어 표와 그래프로 그려보는 것이 중요한 구성내용이라고 할 수 있다.

나. 학생관(학생이해)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의하면 초등학교 5학년의 학생들은 대체로 구체적 조작기 후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어느 정도 지적으로 분화되었지만 추상적인 개념의 이해에는 곤란한 면이 있어 개념이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구체물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가르치는데 있어 설명 위주의 수업이나 일반적인 언어로 시작하는 수업은 바람직하지 않다. 바람직한 접근 방법은 학생의 주변 생활에서 볼 수 있거나 느낄 수 있는 구체적인 소재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류하고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하는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호기심은 왕성하나 쉽게 관심을 잃기도 하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조작이 가능한 교구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도 학생들의 수업 참여도를 높이고 이해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