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과] 신생아중환자실(NICU) 황달, 태아수신증 case study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10.02.21 한글파일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신생아중환자실(NICU) 환아 (황달, 태아수신증 모두 가지고 있음) case study. 표지부터 참고문헌까지 총 22페이지로 잘 정리했음.

목차

서론
문헌고찰
황달-광선치료,약물요법,교환수혈
태아수신증
신생아패혈증
간호사정
-진단검사
-생화학검사
-투약
-간호과정
1. 광선치료와 관련된 손상위험성
2. 잠재된 환아의 질환 및 병원 환경과 관련된 감염위험성

본문내용

Ⅰ. 서론
신생아 황달은 신생아기에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질환으로 만삭아의 60%, 미숙아의 80%정도에서 생후 첫 주 내에 관찰된다. 대부분이 양성을 나타내는 질병이기는 하지만 간접황달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신경계에 손상을 주는 등 심각한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는 질환이 황달이다. 이에 가장 흔한 질병이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한 황달을 중심으로 이번 사례연구를 선정하게 되었다.

Ⅱ. 환아 질병의 전반적 과정 요약
대상 환아는 jaundice, hydronephrosis, R/O sepsis를 진단받은 환아로, 임신 30주경 L/C에서 fetal hydronephrosis 진단받고 본원에서 f/u하는 환아로 5월 26일 얼굴부위가 노랗게 된 것이 발견되고 그 이후 전신적으로 퍼져 28일 외래 방문 시 Bilirubine 수치가 25.0으로 높게 측정되어 입원하였으며 hydronephrosis는 같은 날 KUB sono 상 Lt. hydronephrosis 관찰되었으나 observation 하기로 함.
입원 후 28일부터 3일까지 photo therapy를 받았으며 현재 jaundice의 증상은 거의 없는 상태로 오는 월요일(6월 9일) 퇴원예정이다.



Ⅷ. 결론
6월 2일 ~ 6월 7일 일주일동안 부산 백 병원 NICU 실습을 무사히 끝마쳤다. 처음에 인큐베이터에 있는 아기들을 봤을 때는 마냥 신기하기만 했다. 대부분 미숙아가 많았기 때문에 너무 작았고 숨을 쉬기조차 버거워보지만 하루하루 숨 쉬고 살아 있다는 것이 놀라웠다. 분유를 먹기 위해 그 작은 아기들이 용쓰면서 젖병을 빠는 것도 너무 신기했다. 작은 생명이기에 더 크게 느껴졌었다. 내 케이스 환아는 미숙아는 아니었지만jaundice, hydronephrosis, R/O sepsis을 진단받은 환아 였다. 선생님들이 그 환아를 어떻게 다루고 간호하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관찰하였으며 또 나름대로 성인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공부 하였다.
NICU 실습을 하면서 아쉬웠던 점은 케이스가 다양하지 않고 대부분이 미숙아 아니면 황달 치료를 받는 환아들 뿐이었던 점이다. 물론 기형의 아기들이 없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만 우리가 이번 실습을 하기 일주일 전만해도 우리가 배운 토순이랑 구개파열이 있는 환아도 있다고 했었는데 우리가 실습하기 전에 퇴원해버려

참고 자료

홍창의 (2001), 소아과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조결자 외 (2000), 아동간호학 Ⅰ,Ⅱ권. 현문사
유해영 (2004), 최신 임상간호매뉴얼 Ⅰ, 현문사.
김명자 외 (2005), 최신기본간호학,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