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과] NSICU(신경외과중환자실) acute SDH case study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10.02.21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NSICU(신경외과중환자실) 환자 acute SDH case study 입니다. 표지부터 참고문헌까지 열심히한 case니까 아마 도움이 많이 되실껍니다. 병태생리에 사진도 첨부 하였습니다.

목차

표지
서론
- 대상자 일반 정보
문헌고찰
본 론
- 간호사정
- 약물
- 진단검사
- 생화학검사
간호과정
1. 감염과 관련된 고체온
2. 신체적 부동과 관련된 피부손상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문헌고찰
급성 경막하 혈종・출혈(SDH)
Acute Subdural Hematoma, Hemorrhage

1) 정 의
두부외상으로 인하여 경막과 지주막 사이에 혈종이 형성된 것을 외상성 경막하혈종(traumatic subdural hematoma)이라고 한다.
대부분이 심한 두부외상후에 발생되어 심한 뇌좌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나 간혹 특히 노년층에서 아주 경미한 외상후에도 발생된다. 경막하혈종을 급성(急性, acute), 아급성(亞急性, subacute), 만성(慢性, chronic)으로 분류하는데, 급성은 외상 후 48~72시간 이내, 아급성은 3~20일, 만성은 3주후에 경막하혈종의 증상이나 징후를 보일 때를 말한다.

2) 해부 및 생리
뇌를 둘러싼 3종류의 막(경막, 지주막, 연막) 사이사이에서 일어나는 출혈이 있으며, 출혈의 해부학적 부위에 따라 뇌에 생긴 뇌내출혈(ICH), 뇌막을 기준으로 두 개골과 뇌막사이에 생긴 경막외출혈(EDH), 뇌막 중에서도 경막 아래에 생긴 경막하출혈(SDH), 지주막하 공간에 생긴 지주막하출혈(SAH), 뇌실에 생긴 뇌실내출혈(IVH)로 나눌 수 있다. 해부학적으로 이
공간은 잠재적인 것으로 그 안에는 특별한 구조가 없으나 대뇌를 통과해서 흐르는 경뇌막과 연뇌막을 연결하는 다리 역할을 하는 정맥이 있는데, 이것은 특히 상시상정맥동 주위에 여러 개 분포하게 된다. 따라서 외상에 의해 두개강 내의 뇌가 이동하면서 이 정맥들이 심하게 늘어나거나 당겨져서 파열이 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출혈은 경뇌막과 연뇌막 사이에 일어나고 정맥성 출혈이기 때문에 경뇌막의 혈종(血腫)에 비해 서서히 진행된다. 그 때문에 급성으로 다량이 축적되는 경우가 있게 된다.



Ⅳ. 결론
상기 환자는 부산 백병원에 5월 27일에 교통사고로 ER통해 입원하여 SDH로 진단받고 5월 28일 Craniotomy 수술을 받은 후 NSICU로 옮겨져 현재까지 입원 중이다. 환자는 입원 당시부터 의식 상태는 stupor로 현재까지 변함없으며 강한 자극을 줄때만 피하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대상자를 며칠 동안 관찰하여 사정해보고 가장 먼저 해결해 주어야 할 몇 지 진단을 뽑아 나름대로 간호과정을 적용해 보았다. 대상자는 뇌 손상으로 인해 수술을 받은 후 38도를 넘나드는 반복되는 고열증상을 보였다. WBC와 배양 진담검사를 통해 감염이라고 결론을 내렸고 이 문제를 가장 우선순위로 두었다. 그리고 stupor한 mental로 장기적인 신체 부동으로 인해 천골부위와 Lt. temporal쪽에 sore가 생겼음을 발견하고 이 문제역시 진단을 내려 보았다.
일단 내가 CASE를 하게 된

참고 자료

한윤복, 김순례외 5명, 「간호진단-진단분류의 이론과실제-」, 현문사, 1995.
손정태 외 「기본간호학 Ⅱ」, 현문사, 2006.
김귀분 외 「중환자 간호」, 현문사 ,1999.
고일선 외 「최신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2004.
서문자외, 「성인간호학 Ⅱ」,수문사, 2007.
김군순외, 「신경계간호학」,서울대학교출판부,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