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립미술관의 경제학적 분석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시립미술관의 경제적 이윤을 분석하였다. 기준은 르누아르전 특별전이 되어 기본전보다는 입장료가 다소 높게 기준이 되었다. 미술관의 경제적 효과와 공공미술의 효과도 같이 분석하였다. 같이 올린 ppt를 참고하면 좋다.

목차

1. 미술관의 경제적 가치
1) 사적재화
2) 공공재
3) 외부경제

2. 미술관의 문화적 가치
1) 예술작품
2) 시설로서의 존재

3. 서울시립미술관
1) 서울시립미술관의 비용 및 수익
2) 서울시립미술관의 르누아르전

4. 서울시립미술관의 가치와 보조금

본문내용

1. 미술관의 경제적 가치

1) 사적재화

미술관의 경제적 가치는 그 건물과 전시 내용물의 자산가치와 이들 자산이 제공하는 서비스에서 그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미술관의 내용물의 경제적 혹은 회계 가치를 측정하려고 표준적인 자산 평가 방법과 회계 절차를 예술작품과 고고학적인 자산 등에 적용하려고 하면 많은 해석상의 문제가 발생한다. 예술작품의 가치를 돈으로 환산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술관의 경제적 가치 또한 구체적으로 계산하기란 어렵다. 일반적으로 예술작품은 경매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곳에서 미술품의 구입과 매각이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서 미술관이 소유하고 있는 자산의 경제적 가치를 눈에 보이는 자산가격으로 환산 할 수 있다.
미술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흐름에 초점을 맞춰보면, 소비자에 의해서 최종 소비되거나 다른 재화를 생산하는데, 중간재로서 투입되는 다양한 사적 재화 혹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미술관의 경제적인 사용가치는 입장 요금의 총 가치 즉 일정한 기간 동안의 입장객 수와 평균 티켓가격을 곱한 것과 입장객이 향유한 소비자 잉여를 합친 것으로 측정할 수 있다. 입장이 무료면, 직접적인 사용가치는 소비자 잉여만으로 측정된다. 입장객이 미술관 쇼핑센터에서 상품을 구매 할 수도 있다. 만약 그렇다면 그 재화를 판매하여 발생하는 미술관의 수입 또한 미술관의 부가가치가 된다.
또한, 미술관은 개인적 수익이 되는 다른 서비스를 생산한다. 그 가치는 미술관이 산출하는 경제적 가치의 일부분을 형성한다. 그 가치는 미술관이 산출하는 경제적 가치의 일부분을 형성한다. 예를 들면 미술관의 공식적인 교육활동 즉 학생그룹의 지도 등은 개인적 편익과 공공적 편익을 동시에 제공한다. 만약 그와 같은 교육을 받은 개인의 인적 자본이 축적된다면 그들은 높은 생산성, 높은 소득, 그리고 여타 소비자의 편익이라는 형태의 사적인 경제적 이익을 향유하게 될 것이다. 미술관은 또한 예술가의 작품을 전시하는 수단이 된다는 것에서 예술가에게 직접적 편익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후원자와 지원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 될 가능성이 있는 유.무형의 보상도 문자 그대로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참고 자료

문화예술경제학 - 제임스 헤일브런, 찰스 M, 그레이 공저
문화경제학 - 데이비드 트로스비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http://seoulmoa.seoul.go.kr/)
행복을 그린 화가 르누아르(http://www.renoirseoul.com/)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