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산 정주영의 경영철학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Ⅰ. 서론
책을 선택하여 읽으며
Ⅱ. 본론
정주영 그는 누구인가?
아산 정주영의 경영철학
경영성과
Ⅲ. 결 론
위인을 통한 시사점과 나의 반성

목차

Ⅰ. 서론
책을 선택하여 읽으며
Ⅱ. 본론
정주영 그는 누구인가?
아산 정주영의 경영철학
경영성과
Ⅲ. 결 론
위인을 통한 시사점과 나의 반성

본문내용

Ⅰ. 서론

가치극대화를 이룬 위인을 고르고 책을 읽기로 결심을 하고 학교 도서관에서 정주영 경영정신(혼하상 지음) 이라는 책과 이땅에 태어나서(자서전)를 빌려서 읽게 되었다. 정주영 경영정신이라는 책을 처음 들었을 때 정주영이 쓴 자서전인 줄 알았는데 실제로 책을 접하고 나서 홍하상이 지은 정주영의 이야기를 담은 책 이었다. 물론 이땅의 태어나서는 정주영의 자서전이지만 ‘정주영 경영정신’이라는 책이 남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이 다룬다는 것에 대해 꽤 흥미가 생겼다. 원래 정주영이란 한국 최고 경영자라는 것만 알았지만 그에 대해서 잘 몰랐던 나는 ‘단순해서 아름답다! 무모해서 강력하다’라는 문구가 무슨 의미를 담고 있을까? 과연 제3자의 입장에서 정주영의 일대기를 어떻게 다루었을까? 여러 가지 궁금증과 기대를 자아내며 책을 읽었다.
이번 재무관리론 레포트를 통해서 맨손으로 세계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설수 있는 엄청난
가치극대화의 산물 정주영의 리더십을 알기 위해 책을 통해 그의 일대기와 경영철학 그리고 경영성과 등을 통하여 생각해 보았다.

Ⅱ. 본론
아산 정주영 그는 누구인가?
1. 아산 정주영의 일대기
정주영은 1915년 11월 25일 강원도 통천군 송전면 아산리에서 가난한 농부였던 정봉식과한성실의 6남 2녀 중 장남으로 출생했다. 그는 어려서부터 할아버지에게 한문을 배우고, 송전소학교를 졸업한 후, 농부라는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지 않고 16세에 소 판 돈 70원을 갖고 상경했다.
그 후 아버지의 설득으로 다시 농촌생활을 했으나 이후에도 2번에 걸쳐 가출을 시도,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했다. 1931년 18세 때 마지막 가출로 인천 부두, 보성전문학교 신축 공사장 등지에서의 막노동꾼 생활을 거쳐 풍전 엿 공장에서 일하던 정주영은 마침내 첫 직장으로 쌀가게인 부흥상회에 정착하게 된다. 이후 정주영은 이곳에서 특유의 성실함과 근면함으로 주변의 신뢰를 얻게 되고, 마침내 자신이 가게를 인수해 경일상회를 개업하면서 자수성가의 꿈을 이루게 된다.
터무니없다는 주변의 비판과 의혹에도 불구하고 해야 한다는 소명의식과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강(强)한 나라를 만드는 산업인 자동차, 중공업, 전자 등 국가기간산업 분야에 과감히 진출, 우리나라 중화학공업 분야를 개척해 나가기 시작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