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1 말듣쓰 다섯째마당 3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5-1 말듣쓰 지도안.
학습주제: 친구가 한 일이 잘 드러나게 방송하기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나. 학생관
다. 지도관

2. 단원의 목표

3. 학습의 계열

4. 단원의 전개 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6. 단원의 평가 계획

7. 학생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8.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다섯째 마당은 친교적 이해 및 표현 관련 단원으로 방송이나 추천의 목적을 가지고 필요한 정보를 탐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목적과 독자에 맞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단원이 설정되었다.
말하기․듣기․쓰기 : 이 단원에서는 중요한 내용을 적으면서 듣고, 이를 목적이나 독자상황에 맞게 바르고 정확한 내용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중요한 내용을 선정하여 독자나 청자를 고려하면서 방송을 하기 위한 글 쓰기, 추천하는 글 쓰기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읽기 : 이 단원에서는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기와 도서관에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습관을 지니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어질 내용을 예측하며 글 읽기는 저학년에서도 학습한 뒷이야기 꾸미기의 심화 활동의 성격이다. 도서관에서 읽을거리를 찾아 읽는 활동은 학습자의 읽는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나. 학생관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5학년은 구체적 조작기에서 형식적 조작기로 넘어가는 과도적인 단계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이 구체적인 활동(방송하기, 추천하기)을 통해서 목적과 독자에 맞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 듣기는 의사소통 기능 가운데서 큰 비중을 차지하면서도 관심 밖의 기능으로 인식되어 왔는데, 발달과정을 살펴보더라도 듣기는 말하기․읽기․쓰기 기능 가운데서 가장 먼저 형성되는 언어능력이다. 그러므로 듣기를 통해 사고발달의 기초를 이루면서 다른 영역의 언어기능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방송을 하거나, 알맞은 사람을 추천하는 글쓰기를 할 수 있도록 스스로 상황을 설정하여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