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정 2학년 1학기 읽기 7단원 5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개정교육과정 2학년 1학기 읽기 지도안.
학습주제: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며 뒷이야기 꾸미기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단원의 개관
단원의 학습 목표
단원의 학습 계열
학생 실태 및 지도 대책
단원의 지도 계획
단원의 평가 계획
단원의 지도상 유의점
본시 교수 ․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가. 대단원명 : 7. 따뜻한 눈길로
나. 교재관
이 단원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적인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위한 단원으로 성취기준은 읽기 영역의 ‘재미있는 글에 나타난 상황을 상상한다.’와 문학 영역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민다.’이다. 이 성취기준은 이야기의 흐름을 고려하여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상상력과 이야기를 꾸미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일이 일어난 차례를 잘 살피며 글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뒷이야기를 꾸미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는 재미있는 이야기나 생활문, 웃음을 유발하는 이야기,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담은 작품 등이다. 재미를 주요 소재로 하는 모든 형식의 글을 다룰 수 있다. 재미있는 일을 모티브로 하는 동화나 일화, 콩트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하며, 재미있는 내용과 표현을 담은 유머, 넌센스 퀴즈, 수수께끼 등을 포함한다. 글, 만화, 그림책 등 다양한 형태의 것을 포함할 수 있으나 재미의 요소가 그림과 같은 언어 외적 요소로 구현된 것보다는, 재미있는 소재의 내용이나 글 표현 등 언어적인 요소로 구현된 것을 대상으로 한다.
나. 학생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 학생들은 직관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읽거나 들은 이야기가 무엇인지 명료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야기를 읽더라도 어떤 사건들이 일어났는지 쉽게 정리하지 못하고, 때론 텍스트와 상관없이 자신의 경험과 관련지어 이야기를 해석하기도 한다. 따라서 저학년 학생에게 글을 읽은 후 직접적으로 일이 일어난 차례를 묻는 것은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목표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것보다 텍스트 중심, 활동 중심으로 두어 지도하여야 한다. ‘이야기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그 주인공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가? 그 다음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가?’와 같이 텍스트 중심의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이 이야기의 흐름을 알고 차례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나아가 이야기의 흐름을 고려하여 다음에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는 활동을 통하여 상상력과 이야기를 꾸미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또한 이 시기의 학생은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므로 자기 주변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따라서 상상력을 기르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담은 작품을 활용할 수도 있으나, 일반적인 경험을 다룬 이야기를 지도할 수도 있다.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담은 작품이 자유로운 상상력의 신장을 위해서 적절한 제재라면, 경험적인 이야기는 상상력 구축의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는 등의 능력을 신장시키는 제재로서 적합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