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정 2학년 1학기 쓰기 4단원 4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개정교육과정 2학년 1학기 쓰기 지도안.
학습주제: 이야기 속 주인공에게 쪽지 쓰기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계열
4. 본시 관련 실태 분석 및 지도 대책
5. 단원의 지도계획
6.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계획
8. 본시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4단원 ‘마음을 담아서’에서는 사회적 상호 작용과 관련된 언어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과정이 개정 전 친교의 언어화롱과 유사. 듣고 말하기에서 일상생활에서 들을 수 있는 칭찬을 말하거나 충고를 듣고, 읽기에서는 이야기나 생활문, 웃음을 유발하는 이야기 속에서 재미있는 표현을 상상하며 글을 읽는다. 마지막 쓰기에서는 주변 인물에게 어떤 일을 제안할 목적으로 쪽지 글을 쓰는 것이 단원의 전체적인 흐름이다.
위의 맥락에 의하면 본시는 전하고 싶은 내용을 쪽지 글로 표현하여 전달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쪽지는 말하기의 즉흥성과 형식성을 보완해 줄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의사 전달 방법이다. 누군가에게 제안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에 한 마디 말보다 마음을 담은 쪽지 글을 써 보낸다면 상대는 특별한 친밀감을 느끼게 될 뿐만 아니라 나의 제안에 대하여 한번 더 생각해 보게 될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함께 하고 싶은 일과 그 까닭이 잘 드러나게 쪽지 글을 써 보도록 하였다. 아직 편지 쓰기가 부담스러운 저학년 학생들이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은 내용을 쪽지 글로 쓰고 전달하는 적극적인 제안하기의 과정을 통하여 짧은 글이 가지는 힘을 느끼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친근한 표현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나. 학생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 학생들은 직관적 사고와 자기중심적인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한다. 또 언어 발달 측면에서는 언어의 발달과 확장이 유아 시기와는 달리 급속하게 이루어지게 된다. 호기심이 많고 질문이 왕성하며 상상력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이 발달하여 많은 표현 방법을 쓰며, 이야기 속 상황을 매우 현실감 있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또한 아직 자기 중심적인 사고가 강하여 다른 사람의 생각과 의견을 듣기 보다는 자신의 생각만 말하려 하는 경향이 많다.
이러한 특징들을 볼 때, 확대된 또래 집단의 관계 속에서 원활한 의사 소통의 기초를 다질 수 있도록 아동들의 언어 실태에 맞는 다양한 경험의 세계와 친숙한 소재를 중심으로 언어 사용 능력을 길러 주어야 할 것이다. 학생의 언어 발달 연령은 만 5세경에 이르면 이미 기본적인 언어 습관이 형성되고 이천 단어 이상을 이해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미 수천의 어휘를 가지고 기본적인 발화 습관이 완성된 2학년 학생들에게는 지금까지 형성된 언어 습관 중 잘못된 것을 고치고 보다 높은 수준의 언어습관을 형성해 가도록 지도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