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정교육과정 2학년 1학기 읽기 7단원 5-6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개정교육과정 2학년 1학기 읽기 지도안.
학습주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상상하며뒷이야기 꾸미기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단원의 개관
단원의 구성
학생 실태 분석
단원의 차시별 지도 계획
평가 계획
지도상의 유의점
본시 교수 ․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교재관
이 단원은 일이 일어난 차례를 잘 살피며 글을 읽고,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뒷이야기를 꾸미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는 재미있는 이야기나 생활문, 웃음을 유발하는 이야기, 상상이나 환상의 세계를 담은 작품으로써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그들의 생활과 관련된 친숙한 이야기를 읽고 이어질 이야기의 내용을 상상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은 학습이 지향하는 언어 사용의 목적은 사회적 상호 작용이다. 학생들은 동료와의 문학적 상호 작용으로 다른 사람의 문학적 반응을 수용하고 개인의 독단적 반응을 경계하며 공감대를 형성하고 조화를 이룰 수 있다.

2. 학생관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주변 현상과 좋아하는 것들에 대하여 호기심이 많은 반면 장문의 글을 읽거나 듣는 것에 집중력이 낮고 그 이야기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본 단원과 관련하여 우리 반 학생들의 경우 이야기의 한 장면을 읽고 글 내용 파악하기, 재미있는 부분을 찾고 그 이유 말하기, 이어질 내용을 자연스럽게 꾸미기와 같은 활동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할 수 있었으나 4명의 학생들은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 또한 이들 학생들은 평소 독서를 즐기지 않고, 책에 대한 흥미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지도관
이 단원의 근거를 이루는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은 읽기 영역의 ‘재미있는 글에 나타난 상황을 상상한다.’와 문학 영역의 ‘이어질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를 꾸민다’ 이다. 이어질 내용을 상상한다는 것은 무조건적인 반전이 아니라 등장인물이나 사건 등과 밀접하게 연관지어 상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과 관계, 사건의 흐름, 인물의 성격 등을 고려하여 근거 있는 상상이 반영된 이야기 이어쓰기가 되도록 지도한다. 또한 초등학교 2학년의 발달 특성상 학생들에게 직접적으로 일이 일어난 차례를 묻는 것은 무리가 있다. 따라서, 목표 중심으로 교수․학습을 전개하는 것보다는 텍스트 중심, 활동 중심으로 할 필요가 있다. 목표를 명시하지 않더라도 활동을 통해 학생이 일이 일어난 차례를 정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 실태 분석 결과 선수 학습이 전혀 되지 않은 학생이 4명으로 나타났다. 이 학생들이 본 단원의 학습 부진을 겪지 않기 위해 별도로 지도가 필요하겠고, 평소 독서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해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