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정교육과정 2학년 1학기 듣말 6단원 1차시 세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개정교육과정 2학년 국어 지도안.
주제: 이야기 속 인물이 되어 하고 싶은 말하기
공개수업을 위해 작성한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2. 학생관
3. 지도관
Ⅱ. 단원의 목표
Ⅲ. 단원의 학습 계열
Ⅳ. 본시 학습을 위한 학생의 실태
Ⅴ. 단원의 지도계획
Ⅵ.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단원 평가 계획
Ⅷ. 본시 학습 지도의 실제
Ⅸ. 본시 학습의 수행평가 계획
Ⅹ.판서 계획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개정 교육 과정에서는 담화와 글을 학습자 입장에서 수용하고 학습자의 실제 국어 사용능력이 신장될 수 있도록 국어사용 목적에 맞게 단원을 구성하였다. 이 단원은 “설득”을 국어사용 목적으로 하며, 학생들이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의의를 둔다. 자신의 의견, 느낌, 감정을 조리 있게 나타내는 연습을 하기 위해 먼저 학생들이 익숙한 동화 작품을 접하는 경험이 제공하고 동화 속 인물이 되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활동을 통해 의견을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다. 또한 의견과 더불어 타당한 이유를 제시하는 연습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밝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 학생관
이 시기의 아동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발표하는 것을 즐거워한다. 수업 시간에 학습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 시기의 아동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때 적절한 이유나 까닭을 들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토의 활동을 통해 합당한 근거를 찾는 기회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듣는 활동보다는 말하는 활동에 더 흥미를 느끼며,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경향이 있으므로 듣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함이 적절하다고 생각된다.

3. 지도관
학생들에게 친숙한 상황을 제공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동화, 동요, 동시 등을 활용하여 작품 속 인물이 되어 하고 싶은 말을 해보고 이것을 조리 있게 이야기하는 활동을 실시한다. 조별 토의를 통해 자신의 의견이 설득력이 있는지 검증받을 수 있는 기회의 마련하여 자기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방법적인 측면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게임, 역할놀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