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 사례 3가지 - 지리적 관점에서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수 있는 사례 3가지 - 지리적 관점에서

라는 주제로 쓴 레포트입니다.

경주, 난타, 한옥을 주제로 썼어요.

목차

1. 들어가기 앞서

2. 주제와 지리적 관점의 관계

3. 가장 한국적이면서 가장 세계적이 될 수 있는 것

4.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기 앞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아무래도 일상생활에서 종종 들어봄직한 익숙한 문장이다. 하지만 이번 리포트의 주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 될 만한 것들, 또는 이미 그런 것들이 무엇인지 생각함과 동시에 그러한 생각에 지리적 관점을 결합해 살펴보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두 요소들 간의 관계가 이질적으로도 느껴지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이 가지고 있는 의미, 그리고 지리적 관점을 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하나하나 살펴보면서,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으로 되거나, 세계적으로 될 수 있는 사례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
생김새와 그 능력이 각자 다른 사람들처럼, 나라도 마찬가지다. 각자가 남들보다 더 앞서 있는 무언가를 한가지쯤은 가지고 있듯이, 그것이 자신의 경쟁력이 되는 것처럼 각 나라도 그 민족, 또는 그 국가에서만 엿볼 수 있는 요소들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우리나라도 세계 200여개 나라들 가운데 잘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잘 할 수 없는 것이 있다. 잘 할 수 있는 것을 찾아 세계에 내놓을 때, 그것이 바로 세계적인 것이 되는 것이다.

2. 주제와 지리적 관점의 관계
한편, 이를 지리적 관점에서 살펴본다는 것이 조금은 어려운 일인데 이 지리적 관점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보고자 한다. 지리학은 문자적으로 풀어보면 ‘땅의 이치를 연구하는 학문’이 된다. 여기에서 땅은 지구 표면을 뜻하는 것으로, 땅의 이치라는 것은 지구 표면의 공간적 특성들이 지역에 따라 다르고 이에 따라 인간들의 살아가는 모습도 다르다는 개념을 포함한다. 이를 지리학에서 ‘지역성’이라고 한다. 철학자 칸트가 ‘역사학이 시간적으로 나타난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면, 지리학은 공간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라고 언급한 것은 바로 이러한 지리학의 체계와 영역을 잘 표현한 것이다. 지역 지리학은 지표면 일부분으로서의 특정 지역에 나타나는 지역성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지역성이란 자연지리 및 인문지리적 현상의 종합적 특성을 말한다. 그러나 지표면의 지역 구분은 다분히 인위적인 것으로서 연구 대상지역은 지역 구분 기준에 따라 달라진다.
최근 세계화, 지구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각 지역에 대한 종합적 정보의 필요성이 크게 증대되었다. 세계화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는 우리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지역적 전통을 세우는 것에서 출발한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처럼 세계화 시대에서도 민족 문화를 확고히 세우는 것은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