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천시 지역조사- 지리학적 4가지 관점을 바탕으로

저작시기 2009.1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인천시에 대해

1)지역지리적
2)이론지리적
3)인문지리적
4) 급진, 비판주의적 관점에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지역 선정 이유
2. 지리학의 4가지 관점

Ⅱ. 본론
1. 지역지리적 관점
2. 이론주의적 관점

중간 생략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지역 선정 이유
특정 지역을 골라 지리적 4가지 관점으로 조사하라는 이번 레포트의 주제를 듣고, 어느 곳을 선정해야 하나 참 많은 고민을 했다. 아무래도, 시골오지보다는, 알려져 있는 도시나 지역색이 뚜렷한 곳, 또는 유명 명소가 레포트를 작성할 때에 수월하지 않겠느냐 라는 생각에서였다.
하지만 그러한 이유에서 인천을 선택한 것은 아니다. 인천은 우리나라 제 3의 도시로 잘 알려져있기는 하나, 뚜렷한 지역색이 없으며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유명 명소, 문화 유산은 딱히 알려져 있기 때문에 오히려 힘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앞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레포트의 주제를 인천으로 잡은 이유는 바로 동북아의 관문 역할을 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내게, 인천은 더 넓은 세상을 보게 해주는 연결 지역과도 같은 곳이다. 나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도시이나 단지 그 이유 하나만으로 인천은 생각만해도 기분이 좋아지고, 가슴이 벅차오르는 도시이다. 아무런 연고도 없고, 정보도 없기에 매우 부족한 레포트가 되진 않을까 걱정도 되지만, 오늘은 인천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한다.
2. 지리학의 4가지 관점
지리학의 4가지 사조는 지역지리학, 이론주의, 인문주의, 급진주의/비판주의 지리학으로 구분되며 지리학의 본질은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를 규명하며 그 바탕이 되는 지역을 연구하는 것이다. 지역은 정지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공간이다. 변화하는 본질을 가지는 지역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변화의 본질뿐만 아니라 변화가 가지는 의미조차 규명하여야 한다.
또한 이런 변화는 ‘여기’에서 일어나는 변화뿐만 아니라 ‘저기’에서 일어나는 변화가 ‘여기’에도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인 변화이다. 나와 관계없는 것 같은 ‘저기’에서 일어난 변화가 궁극적으로 자기가 속하여 있는 ‘여기’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또한 현대사회가 과학 기술의 발달과 교통의 발달로 시 공간의 압축화와 수렴화가 이루어 지면서 급변하는 가운데, 우리는 지리학의 4가지 사조와 본질 및 지리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있을 때에 국제화 시대, 지역화 시대를 살아가는 원동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또한 지리적 사고와 지리적 지식은 우리의 생활과 너무나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삶에 대한 인식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우리 삶에 지리의 4가지 사조, 본질, 시공간을 초월하는 기본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 불가결한 것임은 우리의 주변을 보면 쉽게 깨달을 수 있다.

Ⅱ. 본론
1. 지역지리적 관점
: 지역의 상이성, 고유성, 특성 등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1) 인천의 위치
인천 광역시는 동경 126°37′, 북위 37°28′에 걸쳐 있으며, 한반도의 가운데에 위치한다. 북쪽으로는 한강 하류 유역과 황해도 옹진 반도의 장연군에 접하여 있고, 동쪽으로는 서울시 강서구 및 경기도 김포군 고촌면, 남으로는 충청 남도 서산군과 접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인천광역시청 홈페이지 http://www.incheon.go.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