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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의의,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원칙,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훈련요점,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보충제,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필요영양소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스포츠

Ⅲ.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의의

Ⅳ.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원칙
1. 트레이닝(Training)
2. 휴식
3. 영양

Ⅴ.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의 훈련 요점

Ⅵ.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보충제
1. 웨이트 게이너
2. 단백질 보충제(Protein Powder)
3. 글루타민 보충제
4. 아미노산 보충제

Ⅶ.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필요영양소
1. 탄수화물
2. 단백질
3. 지방
4. 비타민
1) 비타민A
2) 비타민B1
3) 비타민B2 또는 B2복합체
4) 비타민C
5. 무기질
1) 칼슘
2) 인
3) 철분
4) 아연
5) 요오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보디빌딩은 말 그대로 건강하고 근육이 균형 있게 잡히고, 건장하게 발달하고, 터프(Tough)하고 기능적인 몸을 만들기 위한 일련의 트레이닝을 말한다. 따라서 보디빌딩에서는 바벨이나 덤벨과 같은 웨이트(Weights,추)에 의한 저항을 이용한 운동이 주체로 되어있다. 이것은 두말할 것 없이 근육은 강한 저항에 대해서 수축시키는 훈련을 함으로써 발달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근육에 대한 저항은 웨이트에 한정된 것이 아니며 엑스펜더와 같이 스프링이나 고무의 수축력이라도 좋다는 것은 말할 필요가 없다. 물론 근육에 강한 저항을 줄 수 있다는 것이라면 맨손에 의한 운동이라도 좋다. 이렇게 생각하면 보디빌딩은 그렇게 어려운 트레이닝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건강과 관련하여 체력은 개인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AAHPERD (American Alliance f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1989) 에서는 생활 수준의 향상과 함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습득된 체력은 활기차게 매일 활동하며, 운동 부족 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 이라고 건강관련 체력을 중시하고 있다.
즉, 체력은 운동기능 관련체력과 건강관련 체력으로 분류 할 수 있는데 과거에는 모든 체력요소의 증진을 강조하여 왔으나, 건강유지를 목적으로 하는 일반인의 경우에는 건강과 관련된 요소를 우선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Ⅱ. 보디빌딩(웨이트트레이닝, 헬스)과 스포츠
먼저 스포츠란 신체 단련이나 경쟁, 유희성 등의 요소를 포함한 신체 운동을 말한다. 보디빌딩은 ‘건강하고 근육이 우람하면서도 균형 잡힌 강한 체력을 이룩하기 위한 운동을 말한다. 보디빌딩의 평가 기준으로써 가장 근육이 발달된 사람의 포즈, 피부색깔, 균형미의 단계를 거쳐 평가한다.
내가 보디빌딩이 스포츠라고 생각한 이유는 처음에 미스코리아와 미스터코리아의 차이점에서 혼란을 겪었다. 미스터코리아만 본다면 스포츠란 생각이 드는데, 미스코리아를 보면 스포츠가 아니라는 생각을 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 김종훈(1998), 운동생리학, 교학연구사
○ 김성수(1995), 운동과 건강, 재경출판사
○ 랄프뮐러(1993), 보디빌딩, 정원문화사
○ 보디빌딩의 과학, 도서출판21세기교육사
○ 손봉암(1997), 올바른 보디빌딩, 오성출판사
○ 조명진(1995), 스포츠 생리학, 고문사
○ 최명애 외, 생리학, 현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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