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분야1_성경(요한복음)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9 워드파일MS 워드 (docx)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성경 중 요한복음을 읽고
각 장 별로 내용을 요약하고
주제(저자가 말씀 하고자 하시는 바)를 썼습니다.
감상문이라기보다는 요약문의 형태에 더 가까운 글입니다.

맑은 고딕 / 10pt / 줄간격 1.5 / 총 11 페이지

목차

● 1장 :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
● 2장 : “순종할 때 더 큰 기쁨으로 채우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 3장 : “주님의 영광을 최고의 목표로 삼고 사는 사람을 하나님은 크게 생각하신다.”

본문내용

● 1장
<내용요약>
말씀은 곧 하나님이심(1절)과 그로부터 보내심을 받은 요한(6절)에 대해서 나온다. 또 요한(광야에서 외치는 소리)의 말을 듣고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게 된다.(12절) 그 후 예수님과 요한이 만나고, 요한의 제자 중 시몬 베드로와 안드레가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
<주제> “말씀이 곧 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을 만나야 한다.”
1장에서 요한은 예수님의 오심을 증거했고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라고 자신을 표현 할 만큼 아무도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하나님을 만나게 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와보라(39절)’ 또는 ‘나를 좇으라(43절)’에서 보듯이 베드로나 안드레가 예수님을 만났을 때 그들 삶이 변했다. 이 책의 저자인 사도요한의 삶은 여기에 자세히 나와 있지 않지만 마가복음 3장 17절과 10장 37절에 보면 우레 같은 사람, 경쟁심이 강한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도 요한이 요한복음을 쓴 사람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일 것이다.

● 2장
<내용 요약>
두 가지 사건이 나오는데, 하나는 가나안 혼인잔치이고, 다른 하나는 성전의 상인들을 꾸짖으신 사건이다. 먼저 가나안 혼인잔치에서는, 물로 포도주를 만드신 예수님과 그 말씀에 순종한 하인들이 나온다. 또 성전 안에서 소와 양과 비둘기 파는 자들과 돈 바꾸는 사람들을 보시고 그들을 내 쫓으시고 꾸짖으셨다.
<주제> “순종할 때 더 큰 기쁨으로 채우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
혼인잔칫집은 천국과 비슷한 면을 보인다. 그런데 이렇게 기쁘고 행복하기만 해야 할 잔칫집에 포도주가 떨어 졌다. 여기서 손님이지만 주인의식을 가진 마리아의 믿음도 볼 수 있었는데, 예수님께 포도주를 만들어 달라고 한 것이 아니라 단지 사실만을 말씀 드렸다. 예수님께서는 하인들에게 이해하기 힘든 지시를 내리셨다. 그러나 그것을 순종했을 때 걱정되는 슬픈 상황에서 더 큰 기쁨의 상황으로 바꿀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요한의 복음서 [The Gospel According to John, 요한복음]
구분 복음서
저자 요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