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더왕, 원탁의 기사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계고전의 이해 과제로
아더왕과 원탁의 기사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아더왕(King Arthur)

2. 원탁의 기사 Kinght of the round table

본문내용

1. 아더왕(King Arthur)
아더 왕(King Arthur) 또는 아서 펜드래건(Arthur Pendragon)은 5세기에서 6세기경 영국의 전설적인 왕이다. 영국을 살린 구국의 영웅으로 그의 활약과 기사도 정신, 모험 등이 널리 서유럽 일대에 전설로 남아 있다. 특히 기사도 정신은 처음부터 끝까지 강조되어 서구의 독특한 정신 문화를 형성시키는 데 크게 공헌했다. 실존 인물이 아니기 때문에 역사적 실재성은 희박하지만, 완전히 상상의 인물도 아니며, 모델로 추정되는 몇몇 인물이 사료에 기술되어 존재하고 있다.

아더 왕의 역사적인 진실성에 대한 연구는 오랜 세월에 걸쳐서 계속되어 왔다. 800년 무렵 웨일스의 수도사 넨니우스가 저술한 《브리튼인의 역사》에는, 500년경 로마 제국의 지배하에 있던 그레이트브리튼 섬을 침략한 색슨족을 물리친 싸움에 대한 기술이 있는데, 그 싸움을 지휘한 인물의 이름이 아서(아르트르)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웨일즈 연대기》에는, 그 싸움이 끝나고 난 뒤 약 20년간은 평화로운 시대가 계속 되었지만, 캠런의 전투에서 모드레드와 아더가 전사하여, 그의 왕국은 멸망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전에는, 같은 5세기~6세기 무렵의 그레이트브리튼 섬에서 색슨족과의 싸움에서 크게 활약하여 용맹을 떨친 로마계의 군사 지도자 루치우스 아르토리우스 카스투스(Lucius Artorius Castus)를 아더와 동일 인물로 보는 시각도 있었다.

또한 그를 신화 속 인물로 보면
1136년, 웨일즈인 몬머스의 제프리가 쓴 《브리튼 왕 열전》에서 처음으로 아더의 전 생애를 자세히 말하였지만, 여기에는 많은 부분이 저자의 공상이 차지하고 있다. 아더 왕 이야기는 그의 부하인 12명의 원탁의 기사들의 이야기와 함께 구전되어 여러가지로 각색되었지만, 점차 이상적인 기독교적 군주로서 그려지게 된다. 로망주의 시대에는 작품의 모티브로서 가장 많이 선호되어 오늘날에도 자주 영화나 만화 등의 소재가 되고 있다. 전설이 세부함에 따라, 그에 수반해 원탁의 기사의 수도 점차 증가해 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