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모마리아, 프리메이슨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계고전의 이해 과제로
성모마리아,
프리메이슨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성모 마리아(Saint Mary=Our Lady=Notre-Dame=Virgin Mather)
▶ 생애
▶ 성모 마리아에 대한 기독교 교리
▶ 마리아와 관련된 로마 가톨릭 교리
▶개신교의 하느님의 어머니, 동정녀 마리아에 대한 견해
▶칼뱅의 동정녀 마리아에 대한 견해
▶무염시태 교리에 대한 의견 차이
▶종교개혁자 루터의 마리아에 대한 견해
▶성모 발현
▶성모 마리아 관련 축일

◈ 프리메이슨(Freemason)에 대하여
▶ 역사
▶ 인물

본문내용

◈ 성모 마리아(Saint Mary=Our Lady=Notre-Dame=Virgin Mather)
마리아(아람어: מרים Maryām, 라틴어: Maria)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로서 기독교에서는 흔히 ‘성모(聖母)’ 또는 ‘동정녀(童貞女)’라는 이름을 앞에 붙인다.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로 가톨릭·동방교회 등에서는 성모(聖母) 또는 성모 마리아라고 존칭한다. 천사의 계시로 처녀잉태하였다. 초대교회 때부터 성(盛)하여 구세주의 어머니로, 은총의 중개자로서 존경의 대상이 되고 있다.
▶ 생애


성경에 따르면, 마리아는 아비야 조의 제사장 즈가리야의 아내인 엘리사벳의 친척이었으며, 엘리사벳은 아론의 자손이었다. 어떤 이는 마리아가 남편 요셉과 같이 유다 지파이며 다윗 왕의 자손이라고 보는데, 그 근거는 마태오 복음서에 나오는 요셉의 족보와 일치하지 않는 루카 복음서에 나와 있는 족보가 마리아의 것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야고보의 복음서(정경인 야고보서와 다름)에 따르면, 마리아는 유다 지파에 속했으며 요아킴과 안나의 딸로서 갈릴리 지방 나자렛 마을에 태어났다. 이 나자렛 태생이라는 것이 그녀가 다윗 왕실의 계보를 잇고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요아킴과 안나는 경건하고 흠 잡을 데가 없는 생활을 하여 사람들의 존경을 받았으나 결혼한 지 20년이 다 되도록 자녀가 없었다. 근심에 쌓인 두 사람은 만약 하느님이 자녀를 준다면 그 자녀를 하느님을 섬기는 데 바치겠다고 맹세했다. 그래서 축제 때마다 성전으로 올라가 기도를 하였다.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천사가 요아킴 혹은 안나에게 나타나 마리아의 탄생을 예고했다고 한다. 요아킴과 안나는 기쁜 마음에 하느님의 약속을 굳게 믿고 기대감에 넘쳐서 즐거운 나날을 보냈다. 이윽고 안나가 임신하여 딸을 낳았다. 두 사람은 천사의 지시대로 이름을 마리아라고 지었다.
어느덧 마리아가 세 살이 되자 요아킴과 안나는 제물을 준비하여 그녀를 성전으로 데리고 갔다. 요아킴과 안나가 여행할 때 입고 있었던 옷을 벗고 관습에 따라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 동안, 마리아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계단을 하나씩 올라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