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로황제와 그리스도교박해, 사도 성 베드로 와 성 바오로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세계고전의 이해 과제
네로황제와 그리스도교박해,
사도 성 베드로 와 성 바오로
입니다.

목차

1. Nero황제와 그리스도교 박해에 관해 조사
1) 네로 (Nero)황제란
2) 그리스도교의 박해
2. 사도 성 베드로(st.Peter)와 성 바오로(st.Paul)
1) 사도 성 베드로
2) 사도 성 바오르

본문내용

1. Nero황제와 그리스도교 박해에 관해 조사
1) 네로 (Nero)황제란
정식 이름은 Nero Claudius Caesar Augustus Germanicus,
Nero Claudius Caesar Drusus Germanicus(AD 50~54).
본명은 Lucius Domitius Ahenobarbus.
(AD 37. 12. 15 라티움 안티움~68. 6. 9 로마)
로마 제국의 제5대 황제(AD 54~68 재위).

-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의붓아들이자 후계자였다. 방탕하고 사치하며 그리스도교도를 박해하고,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로마 시를 불태운 것으로 악명높다.

아버지 그나이우스 도미티우스 아헤노바르부스는 AD 40년경에 죽었으며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증손녀인 어머니 소(小) 아그리피나 손에 자랐다. 아그리피나는 2번째 남편을 독살한 뒤, 삼촌인 클라우디우스 황제의 아내가 되어 황제의 친아들인 정통 후계자 브리탄니쿠스를 제쳐두고 자기 아들 네로를 후계자로 삼도록 황제를 설득했으며, 황제의 딸 옥타비아를 네로와 결혼시켰다. 그녀는 황제와 결혼하기 전인 48년에 황제의 전처였던 발레리아 메살리나의 살해에 가담하기도 했으며, 55년에는 브리탄니쿠스를 독살하는 등 네로를 권좌에 앉히기 위해 끊임없이 음모를 꾸몄고 자신을 반대하는 궁정 고문관들을 제거했으며 54년에는 클라우디우스 황제마저 독살한 것으로 보인다. 황제가 죽자마자 그녀는 자기 편인 프라이펙투스 프라이토리오(근위대장)인 섹스투스 아프라니우스 부루스를 통해 근위대가 네로를 황제로 선포하게 만들었다. 따라서 원로원에서는 이 사실을 받아들여야만 했으며, 로마 제국 역사상 처음으로 17세도 채 안된 소년에게 절대권이 넘어갔다.

아그리피나는 네로가 즉위하자 항상 자신을 반대했던 막강한 해방노예 나르키수스를 제거했고 제국을 직접 다스리려 했다. 그러나 네로의 노스승인 스토아 철학자 루키우스 아나이우스 세네카와 부루스는 비록 아그리피나 덕분에 세력을 가지게 되었지만 그녀의 영향력 안에 들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들은 네로가 자기 어머니에게서 벗어나 독자적인 행동을 하도록 격려했고 결국 모자관계는 점점 냉담해졌다. 56년 아그리피나는 압력을 받아 은퇴했고 그때부터 62년까지 사실상 부루스와 세네카가 제국을 다스렸다.
네로는 이런 분위기에서 자라났기 때문에 54년 황제로 즉위했을 때부터 비정상적인 행동을 보였을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르게 행동했다. 그는 황제 앞에서 열리는 비밀재판이라든가, 부패한 해방노예의 지배 등 클라우디우스 황제 말년에 있었던 나쁜 관례들을 없애고 원로원에 더 많은 독립권을 허용했다. 당대 사람들은 네로를 두고 훌륭한 외모를 갖춘 미남이지만 부드럽고 나약한 성격에 침착하지 못한 기질을 가진 사람이라 묘사했다. 59년 이전까지 전기작가들은 네로에 대한 일화 가운데 자비롭고 너그러운 업적만을 인용했다.
네로 정부는 경기장에서 살육하는 시합을 금지시키고 세금을 내렸으며 사형을 금하고 주인에게 부당한 대우를 받은 노예들이 민사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허락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