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개정교육과정 2학년 2학기 5단원 분수 3차시 세안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수업을 위해 열심히 작성한 지도안 입니다.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목표
Ⅲ. 학생 실태 및 지도 방향
Ⅳ. 본시 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관
이 단원은 학생들이 분수를 처음으로 배우는 단원이다. 자연수로 표현되지 않는 양, 특히 전체 양에 대하여 등분 할 된 부분의 양을 수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에 착안하여 분수의 개념을 도입하게 된다. 이런 과정은 학생들에게 자연수에서 분수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로 수의 범위를 확장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본 단원에서 다루는 분수는 연속량의 등분할 의미로 분수로 다음 학년에서 다루게 되는 이산량의 등분할 의미의 분수 및 단위분수와 진분수 개념의 기초가 된다. 분수가 가지는 여러 의미 중 가장 기초적이고 중요한 의미인 `전체-부분의 관계`이다. 이를 통해 분수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학생관
2학년 아이들은 아이에서 학생이 되는 시기이다. 1학년 때는 유아를 대하는 것처럼 일일이 쉽게 풀어서 이야기해 주고 생활습관 하나하나를 챙겨 주어야 하지만, 2학년이 되면서는 이해력이 높아지고 학교생활에 익숙해진다. 하지만 집중력이 낮고 여러 가지 신체적 활동을 좋아해 즐거운 생활이나 슬기로운 생활 시간에 놀이처럼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학습을 좋아 한다. 정서적으로 칭찬과 인정을 받기를 좋아하여 잘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신체적으로 활력이 넘쳐 행동이 빨라지고 손기술도 증가한다. 손과 눈의 협응 작용이 크게 발달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적으로는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져 놀이의 규칙을 이해하고 좋아해서 놀이학습 형태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또 공간 지각력이 조금씩 형성되기 시작한다. 생활면에서는 친한 친구가 생겨 또래집단이 생기고 따돌림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모둠 활동에서 활발하고 다른 친구들의 의견을 잘 받아 주는 아이가 인기가 많고 자기 취향에 맞는 친구들에게 집착하면서 다른 친구들을 따돌리는 아이들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 시기의 학생들은 현실 상황에서 직접적인 관찰ㆍ구체물을 이용하는 학습이 필요다. 이를 근거로 분수를 도입하면서 생활에서 많이 접하는 구체물을 활용하며 짝 활동을 통해 적극적인 수업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