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샤머니즘과 무속/ 한국의 무속신앙과 전통의 신

저작시기 2010.01 |등록일 2010.02.18 | 최종수정일 2014.05.1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샤머니즘과 무속, 한국의 무속신앙과 전통의 신 들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여러 사이트의 내용을 옮겨 정리한 것으로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듯~

목차

<<샤머니즘과 무속>>

1. 샤머니즘이란?
2. 샤머니즘의 어원과 분포
3. 한국의 무속신앙
4. 무속과 샤머니즘의 관계

<<한국의 무속신앙과 전통의 신>>

1. 조왕신-부엌을 지키는 신
2. 성주신-모든 가택신을 대표하며 그들을 거느리는 최고의 신
3. 터주신-집터를 지키는 신
4. 쇠구영신(외양간 신)-농촌에서 가장 중요한 재산인 소를 수호하는 신
5. 조상신-선대의 조상이 신이 된 것
6. 우물신-우물에 사는 신
7. 측간신-변소에 살며 잘 놀라는 신
8. 삼신-아기를 점지하는 일과 산모와 생아(生兒)를 맡아보며 수호한다는 세 신령(神靈).
9. 칠성신-북두칠성의 일곱 별을 인격화한 신

본문내용

1. 샤머니즘이란?

shaman은 원시적 종교의 한 형태 또는 단계로 엑스터시(忘我, 脫我, 恍惚)와 같은 이상심리 상태에서 초자연적 존재와 직접 교섭하여 이 과정 중에 점복(占卜), 예언, 치병(治病), 체의(祭儀), 사령(死靈)의 인도 등을 행하는 주술, 종교적 직능자인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현상을 말한다.

2. 샤머니즘의 어원과 분포

샤먼(퉁구스 만주어로 `아는 사람`이라는 뜻의 shaman에서 유래)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로 샤먼은 시베리아인과 우랄 알타이어족의 종교와 세계 다른 민족들의 유사한 종교에서 병자를 고치고 저 세상과 의사 소통하는 능력을 지녔다고 믿어지는 인물이다.
샤머니즘의 가장 완전한 형태는 극지방과 중앙 아시아 지역에서 발견되지만 이 지역에서만 국한된 현상은 아니고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북아메리카의 여러 원주민 집단에서도 같은 현상을 볼 수 있다.
cf) 샤머니즘은 계급 발생 이전 시대와 식량의 수렵, 채집 단계에서 생성, 발달했다는 학설이 유력하다.

3. 한국의 무속신앙

1) 무속(巫俗)은 한국의 전래 신앙을 총칭하는 말로 좁은 의미에서의 무속은 무당과 관계된 종교현상 하며 넓은 의미에는 한국 민간신앙으로 나눌 수 있다. 한국민속신앙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 다.
① 마을신앙 : 마을 공동체의 안녕과 풍요를 빌기 위해 1년에 정기적으로 1-2번씩 갖는 풍어굿, 풍농 굿 등의 제의로 이루어진다.
② 집안신앙: 집 안 구석구석에 자리잡은 신격들인 성주, 산신, 터주, 조왕, 대감, 업, 문신, 곳간신 등 을 모시는 의례로 정초의 안택(安宅)이나 시월상달고사로 모셔진다.
③ 점복 : 인간의 운명을 예언하는 행위로 전문적인 복사(卜師)도 있다. 이밖에도 동식물숭배, 사귀신 앙(도깨비, 잡신, 처녀귀신, 총각귀신같은 사귀를 모시는 의례), 자연신앙(돌, 나무등 자연 물에 신이 깃들어 있다는 것)등을 포함한다.
그런데, 정작 `무속`이란 명칭 자체는 근대로 접어들면서부터 쓰이기 시작해 무당과 관련 습속으로 취급되었다.
2) 한국의 샤머니즘은 엑스터시와 빙의(憑依 possession:신내림)를 통해 의무(醫巫), 사제(司祭), 점사 (占師), 영매(靈媒)등의 역할을 하는 무당에서 찾아 볼 수 있다.
3) 샤머니즘의 종교적 표상은 성무과정, 신령과의 접촉과정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성무과정은 지역적 으로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뉘어 나타나는데 북부 지역에서는 빙의현상(신내림)이 표면으로 나타 나는 강신(降神)현상이 현저하게 드러나는 반면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 지역에는 엑스터시 현상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창무(唱舞)로 대신하는 경우가 많다. 강신무는 신병의 체험을 통해 무당이 되 고 이에 비해서 세습무(世習巫)는 조상의 혈통을 따라 대대로 司祭權을 계승하여 무당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