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유로부터의 도피_ 독후감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자유를 풀어 그 뜻을 살펴보면 스스로 자에 말미암을 유.自由라고 쓰며 ‘스스로 어떤 행위의 원인이 된다’는 의미이다. 사람들은 과거부터 자신의 행위를 주체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싶어하는 욕망에 의해 수차례 저항하여 자유라 불리우는 것을 얻기를 갈망했다. 그런데 왜 이제 사람들은 자유로부터의 도피를 택하는가?
인간은 자신들을 억압하는 존재가 있을때는 그 존재로부터 벗어나기를 원하며, 자유를 논하면서도 종종 자신들을 이끌어줄 지도자가 나타나기를 바란다. 이 얼마나 모순된 사고인가? 이런 모순된 사고의 원인은 소극적 자유로부터 오는 고독감 이다.자유로부터 오는 고독감이란 무엇인가? 이 예는 가까이서 찾을 수 있다.
필자는 고교생 때 기숙사 생활을 했다. 보통 집에서 통학하는 고교생들도 야간 자율학습 등의 엄격한 틀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는데 기숙사의 경우 세면시간부터 취침시간까지 24시간 통제아래 생활하는데 얼마나 답답했겠는가? 그 당시는 이 생활이 빨리 끝나고 대학에 진학해 자유를 만끽하기를 손꼽아 기다렸었다. 그렇게 통제 속에서의 고교생활이 끝나고 대학생활을 시작 했을 때는 그야말로 ‘자유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허나 차츰 그 자유를 ‘만끽’하기가 두려워지기 시작했다. 그 누구도 내가 해야 할 일을 가르쳐 주지 않았고, 내 몫을 챙겨 주지도 않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