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당신들의낙원_독후감

저작시기 2009.09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당신들의 낙원에 관한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텍스트를 읽은 후 다시 제목을 보았을 때 내게 한 가지 질문을 던져 보았다. ‘당신들의 천국’에서 가리키는 ‘당신’이란 누구인가? 문둥이들을 지칭하는 것인가? 아니면 본문에서 건강인이라 표현되는 외부인 혹은 병원관계자들을 칭하는 것인가? 왜 ‘당신들’은 이중적 의미를 갖게 되었는가? 조 원장은 이 섬을 문둥이들이 살기 좋은 낙원으로 만들고자 하는 열정으로 가득하고, 이 섬의 병인들과 이상욱은 조 원장 부임 전에 원장으로 부임했던 주 원장 때의 경험으로 인해 원장이 건설하고자 하는 낙원은 처음에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그 마지막에는 ‘그[원장]들 보기 좋은’낙원만이 남을 것이라 예측하고 있다. 이렇게 병인들과 원장은 서로 반대편에 서서 병인들은 원장의 당신이 되고, 원장의 병인들의 당신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당신들’은 이중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조 원장과 주 원장의 낙원 건설 계획의 시작은 거의 비슷했다. 그럼에도 필자의 두 원장의 평가는 엇갈린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책읽기를 마친 후 두 원장의 낙원건설방법에 대해 떠올려 봤을 때,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조 원장의 경우 ‘축구’였고, 주 원장의 경우 ‘동상’이라는 키워드였다. 조 원장은 축구를 통해 병인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줌으로써 자신쪽에 서서 같은 방향을 볼 수 있게 했고, 주 원장은 자신의 동상을 세우고, 보은 감사일을 정하며 원장의 노래를 지어 부르게 함으로써 병인들에게 낙원을 만들어준 ‘신’으로 존재하려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