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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의 정의와 기능, 근육의 종류, 고관절부의 근육, 안면부의 근육, 하체의 근육 및 소근육운동의 정의, 소근육운동과 인지, 소근육운동과 뇌성마비아 소근육운동 발달 분석(근육, 고관절부, 안면부, 소근육운동)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8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근육의 정의와 기능, 근육의 종류, 고관절부의 근육, 안면부의 근육, 하체의 근육 및 소근육운동의 정의, 소근육운동과 인지, 소근육운동과 뇌성마비아 소근육운동 발달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근육의 정의와 기능
1. 근육의 정의
2. 근육의 기능

Ⅲ. 근육의 종류
1. 뼈대근뼈대근(골격근)
2. 심장근심장근
3. 민무늬근민무늬근

Ⅳ. 고관절부의 근육
1. Elevation of Pelvis
1) Quadratus Lumborum(요방형근)
2) Normal and Good
3) Fair(별법)
2. Lumbosacral plexus(L1 ~ S3)
1) Lumbal plexus(L1 ~L4)
2) Sacral plexus(L4 ~ S3)
3) Superior Gluteal Nerve(L4 ~ S1)
4) Inferior Gluteal Nerve(L5 ~ S2)
5) Calf muscle - Tibial Nerve
6) Superficial peroneal nerve
7) Deep peroneal Nerve
3. Hip Flexion
1) Muscle
2) Hip Flexion
3) Poor
4) 고관절 굴곡시 고관절 외전하면서 대상작용하는 근육
5) Test
4. Hip flexion, Abduction, and Lateral rotation with knee flexion(재기차는 모습)
1) Muscle
2) Normal and Good
5. Hip Extension
1) Muscle
2) Hamstring muscle
3) Normal and Good
4) Normal and Good Test 시 Maximus의 단독검사

Ⅴ. 안면부의 근육
1. 안면근육 근력단계
2. 저작근
3. Branchs of the facial nerve in the face and Neck
4. Muscle of the Forehead and Nose
5. Muscle of the eye
6. Muscle of the Mouth
7. Muscle of Mastication

Ⅵ. 하체의 근육
1. 볼기의 근육과 넙다리의 근육
2. 종아리의 근육
3. 발의 내재근육

Ⅶ. 소근육운동의 정의

Ⅷ. 소근육운동과 인지

Ⅸ. 소근육운동과 뇌성마비아 소근육운동 발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일반인들에게 관심이 집중된 건강운동(Exercise)은 인체가 요구하는 운동자극을 의도적이고 반복적으로 해줌으로서 생리적 기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며 개개인의 적합한 운동자극을 주기 위하여 과학적으로 연구된 운동처방인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는 건강운동(Exercise)을 중심으로 계획하고 레크레이션 활동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하겠다.
그러면 우리 자신이 건강하려면 어떠한 요소가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까? 신바람건강으로 유명한 황수관 박사는 혈액순환이라고 했다. 우리 몸의 혈관은 총 길이가 약10만㎞나 되는데 혈액이 매일 두 번 이상 돌아서 27만 ㎞정도를 돌아야 한다. 혈액이 돌면서 간, 신장, 뇌, 근육 등 신체 곳곳마다 충분한 산소와 영양물질을 공급하고, 각 조직에서 생긴 탄산가스와 노폐물을 부지런히 거둬드린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원만하면 신체 각 기관에 질병이 생길 리 없다. 그러면 이러한 혈액을 잘 돌기 위해서는 집의 대문과 같은 혈관을 활짝 열어주어야 하는데 이러한 일을 쉽게 하기위해서는 적어도 하루에 한번은 부지런히 움직여서 혈관이 활짝 열리도록 땀을 충분히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런데 여기서 언급한 땀이란 무더운 여름철에 가만히 앉아있는데 줄줄 흘러나오는 땀이나 찜질방에서 흘리는 땀이 아니라 순수한 운동을 통한 땀방울을 말한다. 찜질방이나 사우나의 땀은 물이 주로 빠져나가고 체지방은 잘 빠져 나가지 못한다. 체지방이 빠져나가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몸을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 흡입된 산소의 양은 체지방을 태우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며 땀의 성분 또한 체내에 필요한 성분인 칼륨, 칼슘, 마그네슘, 인 등이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자주하는 사우나는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이에 반해 운동으로의 땀은 많은 양의 산소를 들여 마시므로 몸에 불필요한 지방덩어리를 태울 수 있고 땀 속에는 몸에 나쁜 노폐물, 발암물질, 각종 중금속 성분이 빠져나가고 이로운 성분은 몸에 남아있게 된다. 그러므로 운동은 건강에 가장 중요한 혈액순환을 위해 땀을 통한 노폐물 제거와 함께 심폐기능을 강화시켜 성인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다.

참고 자료

◇ 고영환(2002), 운동해부학, 홍경
◇ 인체의 생물과학, 형설출판사
◇ 원호연(1978), 운동 생리학 개론, 명지 출판사
◇ 정경아(2000), 인체생리학 개정4판, 청구문화사
◇ 정영태 외 4명, 인체해부학, 청구문화사
◇ 핵심 인체구조와 기능, 계축문화사
◇ Rene Cailliet, 근골격계의 기능해부, 영문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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