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과 통일 신라와 발해 수업 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7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역사과 통일 신라와 발해 수업 지도안입니다

목차

Ⅰ. 교 재 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계열성
4. 단원의 구성

Ⅱ. 지 도 관

본문내용

Ⅰ. 교 재 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지난 세월 동안 우리 민족이 살아온 흔적이 역사이다. 과거에 일어난 수많은 사실들 가운데 역사가들이
사관을 가지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기록되어 널리 전해진다. 그 의미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역사적 사실이 발견되고 의미를 재해석함에 따라 바뀔 수 있다.
이러한 과거의 역사적 사실은 현재에 도움이 되고 미래를 비춰볼 수 있는 거울이다. 따라서 과거와 현재의 사실들에 대해 고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미래를 전망해 볼 수 있는 역사교육을 해나가야 한다. 그런 점으로 미루어 볼 때, 통일 신라와 발해의 발전에서부터 신라의 동요와 후삼국의 형성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현재 우리의 모습을 규명해 보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여겨진다.

가. 역사적 내용의 측면
고조선이 멸망 뒤 정복사업을 통해 고대국가가 성립되었다. 고구려, 백제, 신라는 서로간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비했고, 때로는 연합하기도 하면서 통일을 지향해 가다가 신라에 의해 삼국이 통일되었다.
신라의 통일 후 대동강에서 원산만 이남은 신라가 차지하고, 고구려의 옛 땅에는 발해가 건국되어 남북국의 형세를 이루었다. 신라는 무열왕계가 전제 왕권을 확립하면서 확대된 영토를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제도를 정비하였으며, 주변 지역과 활발한 교류를 하였다. 한편, 발해는 적극적인 대외 정책을 펴면서 나라를 정비하여 동북 아시아의 강국으로 떠올랐다. 8세기 후반 이후 신라는 중앙의 진골 귀족들 사이에 권력다툼이 심해지고, 각 지방에서도 호족 세력이나 해상 세력들이 성장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활이 극도로 어려워진 농민들이 각지에서 봉기하였다. 이러한 혼란을 이용하여 독자적으로 세력을 확대한 사람들이 나라를 세워 후삼국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나. 사회ㆍ국가적 측면
이 단원에서는 신라 통일이 가지는 한계를 살펴봄으로써 현재 분단국가인 우리나라의 현실을 조명해 볼 수 있다. 한 민족이 나뉘어져 있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 비극적인 일이다. 그러므로 통일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만 준비없는 통일과 자주적이지 못한 통일은 오히려 사회적인 혼란만 불러일으킬 것이다. 그러므로 신라 통일의 한계를 통해 남북의 통일이 철저한 준비와, 자주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함을 깨닫게 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