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개정교육과정 1학년 2학기 5단원 시계 1차시 세안지도안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실제 공개 수업을 위해 열심히 짰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Ⅱ. 단원의 계열
Ⅲ. 단원의 학습 목표
Ⅳ. 학생 실태 파악
Ⅴ. 단원 전개 계획
Ⅵ.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활동의 실제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가. 교재관
초등학교 과정에서 시각에 관한 지도가 처음 나오는 단원으로서 측정에 대한 이해를 가지게 하는 기초 단계이다. 또한 1학년 학생들에게 이 단원은 시간 생활에 관해서는 거의 자유로웠던 입학 전 생활로부터 이제는 아침에 일어나는 시각, 학교에 나오는 시각, 1교시가 시작되는 시각 등 환경적으로 시각과 너무나 밀접하게 관련된 자신을 느끼게 되는 시기에 접하게 되는 단원이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하루의 생활을 소재로 직접적인 경험과 관련지어서 시각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고, 시계보기를 통하여 ‘몇 시’와 ‘몇 시 30분’으로 시각을 말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2학년에서는 ‘몇 시’, ‘몇 시 30분’, ‘몇 시 몇 분’ 등의 분 단위의 시각으로 자신의 하루 생활을 말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리고 이 과정을 통해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1분 단위의 시각 및 1시간, 1일, 1주일, 1개월, 1년의 상호 개념까지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나. 학생관
Bruner의 인지발달 단계는 표현체계에 따라 3가지 단계로 구분되는데 행동적 표현의 단계, 영상적 표현의 단계, 상징적 표현의 단계가 그것이다. 이 단계에 따르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은 감각 운동기라 할 수 있는 행동적 표현단계를 지나 영상적 표현의 단계에 해당된다. 이는 Piaget의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는 시기로서 새로이 습득된 지식의 조직화를 상상적으로, 혹은 영상적으로 표현하므로 시범이나 사진, 그림과 같은 어떤 심상을 통하는 학습이 효과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