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다양한 관점에서 본 배려 덕목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10.02.1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배려`라는 덕목에 관해 네 가지 관점에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첫째, 사전에서 찾은 `배려`
둘째, 학자들이 말하는 `배려`
셋째, 옛 이야기 속 `배려`
넷째, 책 속에서 말하는 `배려`

다양한 논문을 통해 학자들이 배려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리고 그것을 바라보는 나의 생각을 함께 정리했습니다.

도덕교육 시간에 도덕 과목 속에 나오는 덕목 중 한 가지를 골라 정리하는 과제로 제출했던 리포트인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푸는 글 - 배려란 무엇인가요?

  1. 사전에 나온 ‘배려’
2. 학자들이 말하는 ‘배려’
3. 옛 이야기 속 ‘배려’
4. 책 속에서 말하는 ‘배려’
5. 생각 정리하기

Ⅲ. 닫는 글

본문내용

2. 학자들이 말하는 ‘배려’
배려에 대한 정보를 찾으면서 정말 많이 보았던 이름. 바로 나딩스와 길리건이었다. 지난 학기, 도덕교육시간에 배우고 시험공부도 했던 부분인데 어쩜 이렇게 새까맣게 잊을 수가 있는지. 그 외에도 정말 많은 사람들이 배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었다.
우선 나딩스(NelNoddings)가 말한 배려란 어떤 것인지 적어보겠다.
“배려는 타인의 고통에 대한 몰두이다. 즉 배려는 부담을 갖는 정신적 상태로서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해 걱정하거나 두려워하거나 염려하는 상태이다. 배려는 어떤 사물이나 사람에 대한 보호, 복지, 그리고 유지의 의무를 지는 것이다.”

처음에 찾아본 사전적 의미에서 좀 더 심화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새롭게 나오는 것은 타인의 고통을 걱정하고 염려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곧, 다른 사람의 고통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는 것 아닐까? 내 것처럼 느끼지 않으면, 타인의 고통은 안중에도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약으로 들릴 수도 있다. 그러나 자신도 어떠한 일로부터 고통을 겪은 경험이 있고, 그 고통이 떠오르기 때문에 도우려는 것이라고 본다면 무리도 아니다. 그래서 마치 내가 타인이 된 듯, 그 입장에서 생각해보고 그것을 도우려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다.



5. 생각 정리하기
정리해보면서 `나는 배려라는 이 좋은 말을 참 좁은 시각으로 보고 있었구나.`하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단지 양보하기, 역지사지, 도와주기 정도로만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배려는 내가 생각하고 있던 것보다 훨씬 더 큰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가장 생소했던 것은 `보살핌`의 의미였다. 배려를 정리하기 시작할 때까지만 해도 `배려`와 `보살핌`의 글자만 보고는 둘의 연관성이 있기는 한 것일까? 라는 의문이 들었다. 이 역시 보살핀다는 의미를 좁은 시각으로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눈을 크게 뜨고, 넓게 보자 의문은 금세 풀렸다. 꼭 이 경우뿐만이 아니라, 모든 것을 대할 때 굳어있지 말고 열린 사고를 하려고 노력해야겠다는 생각까지 더불어 든다.
Ⅲ. 닫는 글
`배려`라는 덕목을 이해하겠다는 목표 아래 여러 곳에 있는 배려의 의미를 찾아보았다. 내가 알고 있던(잊고 있었지만) 학자들은 새 발의 피였다. 정말 많은 학자들이 배려의 의미와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었고 무심코 지나쳤던 옛날이야기 속에서도 배려를 찾아볼 수 있어 놀랐다.
최근 사회에서

참고 자료

김완순, 「배려 윤리와 도덕 교육-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 교육이론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나혜림, 「청소년의 자기존중감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론 연구-배려 윤리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신주영, 「배려 윤리의 도덕 교육적 의의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천명주, 「배려윤리의 도덕과 응용」,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박보연, 「옛 이야기 그림책에 나타난 배려 및 배려적 사고」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2006.
한상복, 「배려」, 위즈덤하우스, 2006.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