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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건강론] 스트레스

저작시기 2009.10 |등록일 2010.02.1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정신건강론] 스트레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나의 스트레스 분석

2. 내가 사용하는 스트레스 대처양식

3. 나의 스트레스 상황과 방어기제

4.스트레스 대처방안 및 소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누구나 쉽게 입에 달고 사는 말인 ‘스트레스’란 용어는 원래 물리학에서 ‘물체에 가해지는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다가 의학에 응용되어진 것이다. 스트레스는 생물체가 외계로부터 유해한 작용을 받을 때, 그에 대응하여 생물체가 나타내는 일체의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스트레스는 사람을 위시한 동물뿐만 아니라 식물에게도 적용된다. 집안에서 가꾸는 화분에도 매일 정성스럽게 아끼고 사랑하면서 물을 주는 것하고, 미워하면서 물을 주는 것하고는 화분이 나타내는 반응이 다르다는 실험결과가 보고되었다. 이처럼 식물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성장에 지장이 있는데 인간인 경우에야 더 말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사람이 받는 이러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자극에는 정신적인 것도 있고 신체적인 것도 있으며, 스트레스에 의해 2차적으로 자기 자신이 스스로 만드는 내적인 스트레스로 나눈다면 타인에 의한 스트레스보다는 자기 스스로 만드는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가장 치명적이라고 한다. 이 정신적인 내적 스트레스는 모든 나쁜 감정, 불안, 초조, 긴장, 슬픔, 걱정, 시기, 질투, 증오와 분노 등이 원인이 되며, 이 때문에 신체의 부신피질 호르몬의 분비와 신경의 부조화를 가져오게 한다.
한국인의 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위하여 2007년 실시된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12세 이상 전체 인구 중 30%가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2001년에 비해 감소되었으나 남자보다 여자가 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금부터 나의 스트레스를 분석하여 내가 사용하는 스트레스 대처양식과 방어기제에 대하여 알아보고, 스트레스 대처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나의 스트레스 분석
가) 자신의 스트레스 이해하기
자신의 스트레스가 어느 수준인지를 알기 위해 학생용 생활변화 질문지에 제시된 사항을 체크한 후 각 항목의 점수를 합하여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검사이다. 나의 결과는 101~250점에 해당하는 223점으로, 이 점수 수준에 해당되는 나는 생활변화에 의한 긴장의 정도가 고조되고 있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자신의 분노를 이기는 방법, 매튜 맥케이, 피터 로저스, 시그마프레스, 2004
정신건강론, 박선환, 박숙희, 이주희, 정미경, 김혜숙, 양서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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