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

저작시기 2008.08 |등록일 2010.02.16 | 최종수정일 201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6,500원

소개글

자궁내막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case study

목차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Ⅱ. 본론
A. 문헌고찰(Pathology)
1.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의 정의
2. 자궁내막암(endometrial cancer)의 원인 및 병태생리
3. 진단방법(Diagnosis)
4. 증상
5. 치료(Treatment)
※병기에 따른 치료방법
6. 간호
B. 간호과정
1. 간호사정
1) 자료사정
2) 자료분석
2. 간호진단
1. 수술과 관련된 통증
2. 수술의 회복과 관련된 지식 부족
3. 방광감각의 감소와 관련된 배뇨장애
Ⅲ. 결론 및 제언
- Reference -

본문내용

Ⅲ. 결론 및 제언
상기 대상자는 71세 F 김○○님으로 기혼이시고 2008년 07월부터 vaginal bleeding이 있어 에덴병원에서 시행한 검사상 endometrial hyperplasia & atypia소견이 보여 op위해 2007년 08월 28일 내원하셨다.
진단명은 Endometrial Ca.이고 현재 HTN & DM이 있다.
본 실습생은 대상자 사정을 시작했던 08월 30일경에는 얼굴을 찡그리고 몸을 움직이지 않으려 하시고, 수술 부위 근처를 조금만 건드려도 pain을 호소하시고 진통제를 요구하셔서 간호문제들 중 가장 우선순위가 높다고 여긴 ‘수술과 관련된 통증’을 첫 번째 간호진단으로 내렸다. 그 다음으로 op 3~4일 후에도 화장실 가는 것 외에는 거의 움직이지 않으시고 회복에 대한 정보가 불충분하다는 판단 하에 두 번째 간호진단을 ‘수술 후 회복과 관련된 지식부족’으로 잡았다. 마지막으로 op후 유치 도뇨관을 삽입하고 올라오셨고 도뇨관 제거 후에도 6시간 안에 소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신 것으로 보아 ‘방광감각의 감소와 관련된 배뇨장애’라는 진단을 내리게 되었다.
앞서 내린 간호진단에 따른 계획을 세우고 그것에 따라 수행한 결과 OP후 점차 통증이 덜하고, 진통제를 없이도 몸을 움직이는데 조금 편해졌다고 하셨다. 하지만 아직은 일상생활 하기에는 불편하다고 하셨다. 또 통증이 어느 정도 완화되신 후 병동을 돌며 운동도 하시고 환자분이나 보호자분이 간혹 간호사 선생님이나 학생 간호사에게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었다. urine을 6시간 안에 잘 보셨고, 잔뇨 측정 결과 30ml로 요정체로 인한 방광 감염 위험성은 없어보였다.
이번 case는 최근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부인과암 중에서 그 발병률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그만큼 치료 방법에 있어서도 선진화 되어있어 수술 결과도 좋고 그 경과도 좋은 편이라 대상자분이 입원해서 퇴원하시는 모습까지 볼 수 있어서 매우 기뻤고 퇴원 후에도 부디 건강하셨으면 좋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