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국요리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영국의 음식과 특징

목차

Ⅰ. 서론
영국요리의 역사

Ⅱ. 본론
1. 영국 음식문화의 특징
2. 대표적인 음식
3. 영국의 명절음식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영국요리의 역사
영국은 분명히 음식 문화가 발달된 나라이지만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딱히 알려진 음식도 없고, 그다지 좋은 평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국은 유럽 대륙과는 다른 식문화를 보이는데, 이는 식문화에 국한된 것만은 아니다.
영국은 ‘거꾸로 헤엄쳐 간다’라고 말할 정도로 유럽 대륙과 문화적으로 다른 성향을 지닌다. 왼편으로 운전하는 영 연방 국가들(호주, 뉴질랜드, 홍콩, 싱가포르 등)의 도로 주행 방향만 봐도 이를 쉽사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1066년 이후로 대영제국은 한번도 다른 나라의 무기 앞에서 굴복해 본적 없으며, 영화로운 제국의 힘은 세계로 뻗어 나갔고 불과 1백년 전 까지만 해도 세계의 절반이 대영제국의 통치 하에 있었다. 하지만 그 와중에 영연방에 속해 있던 국가의 국민들이 영국으로 이주해 왔다. 그리고 많은 이주민들의 음식이 영국인들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깊숙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또한 1750년 경 발생한 산업혁명으로 상공업이 활성화되자 많은 인구가 도시로 몰리게 되었다. 전통 음식을 즐겨 먹던 농민들이 도시 노동자로 바뀌면서 오랜 세월 지켜온 전원의 레시피들이 조금씩 줄어들게 되었다. 도시에서의 각박한 노동자 생활과 바쁜 일과로 인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전통 조리법들이 부담스러워진 탓이었다. 이에 따라 간소한 요리들이 일상을 차지하게 되었다. 이 와중에 제 1차 세계대전과 제 2차 세계대전이 발발, 전쟁 준비로 식량과 자원을 줄여야 했기에 더욱 더 빠르고 간소한 요리들이 많아졌다. 이렇게 3세기를 거쳐 온 기나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유럽의 다른 국가들과는 차별화된 영국만의 독특한 식문화가 형성되었다.

Ⅱ. 본론
1. 영국 음식문화의 특징
(1) 영국식 아침식사는 푸짐하다.
영국은 하루에 아침과 오후의 티타임을 매우 중요시 하는 나라이다. 대륙식 아침식사는 커피와 빵 종류로만 때우는데 비해 영국식 아침식사에는 과일주스, 시리얼, 베이컨과 달걀 혹은 소시지와 달걀 프라이, 훈제 청어와 토마토 등 매우 실속 있는 상을 차려 먹는다. 그로부터 ‘English breakfast`라는 말이 유래된다.

참고 자료

(1) http://blog.daum.net/cjcjoon/869819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