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음식

저작시기 2009.11 |등록일 2010.02.16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독일음식의 역사와 종류 배경등

목차

Ⅰ. 서론

독일의 음식역사

Ⅱ. 본론

1. 독일요리의 특징
2. 소시지
3. 고기류의 요리
4. 야채요리
5. 빵과 케잌과 치즈
6. 그 밖의 음식
7. 맥주와 포도주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일의 음식 역사

독일 음식의 역사적 변천 역시 지역적 차이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난다. 로마의 역사가 타키투스는 그 당시 로마에 온 게르만 족 조상들의 음식을 일컬어 단순하고 빈약한 음식이라 했는데 그 당시 게르만 인들은 오트밀과 거친 빵 치즈 사냥한 짐승들을 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게르만 족이 로마에 정착한 후 식생활은 크게 변화했다. 기독교를 받아들이며 예술, 일상생활, 식생활 등에 큰 변화가 일어났는데 로마의 영향으로 금은제품의 용기를 사용했으며 식기가 대단히 화려해졌다고 한다.
중세에 이르러서는 독특한 음식을 먹기 시작했는데 고기를 꼬챙이에 끼워 굽고 양념한 소시지 훈연한 육류 염장한 어류 꿀 케이크 등을 만들어 먹었다. 안식일에는 생선으로 식사를 하고 음료는 역시 맥주 사과 술 우유 등을 부자는 와인을 마셨다. 그리고 이때부터 수도원의 수사나 수녀들은 알콜 음료를 만들어 마시기 시작했다고 한다.
르네상스 시대에 와서는 식품이 더욱 다양해졌고 생선이나 소, 조육류는 특별히 사육을 해 생산량이 증가하게 됐다 주방의 기구들도 다양해졌으며 식탁의 그릇이나 기구가 화려해졌고 음식에 대한 새로운 관습도 많아졌을 뿐 아니라 요리책도 많이 출간됐다고 한다.


Ⅲ. 결론
독일은 지방자치국가다. 이러한 특성은 음식에도 그대로 나타나 있다. 각 지방마다 먹는 법이 다르고 즐기는 음식도 같지 않다. 그들이 가장 즐기는 음식인 소시지와 맥주도 지방마다 조금씩 혹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동부지역은 파프리카(서양고추)와 캐러웨이 등의 강한 향신료를 많이 사용하며 바닷가에 면한 북부지역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영향으로 청어 와 같은 생선을 많이 먹는다. 그리고 라인 강 유역의 서부 지역은 와인이 많이 나며 다른 지방처럼 양념이 강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고 남부지역은 소시지와 맥주 감자를 이용한 요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많아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독일요리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cjcjoon/8698191
www.google.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