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공학을 초등 현장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5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생명공학을 초등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방법론 위주의 서술
흥미로운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목차

1. 미래 사회 모습 상상하기
2. 영화관람, NIE 활용하기
3. 토론하기

본문내용

내가 초등학교를 다녔을 때만 해도 IT, BT라는 단어를 들어보지 못했다. 이는 근래에 강조되는 학문분야이기 때문이다. 특히 BT의 경우, Bio Technology의 약자로 생명공학이 큰 부분을 차지한다. 앞으로 알아내야하고 실용화할 길이 많은 것이 바로 이 분야인 것이다. 생명공학을 교양으로서 배운 예비교사는 초등현장에 이를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고민할 필요성이 있겠다.
생명공학은 흥미롭다. 실용적이기 때문에 또한 삶과 관련된 영역을 다루기 때문에 흥미를 끌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fact)를 재밌고 흥미로운 예시를 통해 먼저 들어준 후에 일반적인 개념, 이론을 차근차근 설명해주는 방식이 적합할 것이다. 일단 동영상, 사진, 기사 등의 매체를 이용해서 최근이슈와 접목시키는 활용법을 들 수 있다. 이번 학기 교수님의 수업방식이 이와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대학 수업에서의 차이점이라면 현장에서는 좀 더 흥미위주로 진행해야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흥미로운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몇 가지 생각해보았다.
1. 미래 사회 모습 상상하기
생명공학이 발달한 미래를 상상해 보도록 한다. 글로 표현하기, 자유발언, 미술과 결부해 그림으로 표현하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학생들이 묘사한 미래 모습을 참고하여 교사는 그에 대한 설명을 덧붙인다. 가령 학생이 애완견의 복제를 묘사한다면 교사는 이에 대한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는 식이다. 이는 과학에 흥미를 끌 수 있을 뿐 아니라 창의력의 신장에도 효과적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