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과 가창수업의 형성평가 사례연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음악과 가창수업의 형성평가 사례연구 -
초등 음악과 평가에 대한 전반적인 서술과 초등학교 6학년 과수원 길 수업을 주제로 형성평가 사례를 연구(수업 전중후, 평가요소, 내용, 시기 등 구체적으로)

목차

◎ 초등학교 음악과의 평가
◎ 현재 이루어지는 평가의 문제점
◎ <예시> 가창영역 수업에서의 형성평가의 실제
<수업 시작>
<수업 중>
* 평가요소 - 이해 (음악적 개념)
<수업 중, 수업 종료 전>
* 평가요소 - 태도
◎ 계획한 형성평가의 특징

본문내용

◎ 초등학교 음악과의 평가
음악과의 평가는 타 교과의 평가에 비하여 수월하지가 않다. 예술이란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간예술 속성이 공간 예술적 특성을 가지는 미술교과와는 또 다른 차이점을 가지기 때문이다. 활동의 경우 창작, 가창, 기악, 감상이 고루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창작활동만 평가한다든지 아니면 가창만을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이해영역에는 음악의 요소들에 대한 개념(리듬, 가락, 화성, 셈여림, 형식, 빠르기, 음색)을 활동을 통하여 먼저 체험하고 결과적으로 남게 되는 가장 명료한 나름의 생각을 이해하는 것을 설정한다. 따라서 이해영역의 평가는 독립된 지필 검사를 통한 이론적 평가가 그 주체가 되기보다는 활동과 어우러진 가운데에서 평가하는 것이 좋다. 이해 영역은 실음 위주로 활동 영역과 관련지어 평가하며 음악에 대한 태도는 학교 내외에서의 음악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학습 지도 계획과 지도방법 개선에 활용한다. 초등음악과에서는 음악적 기능을 ‘최소한’의 평가 기준으로 삼고, 창의력, 적극적인 참여, 즐거운 경험과 같은 정의적인 영역에 더 큰 비중을 두도록 한다.

◎ 현재 이루어지는 평가의 문제점
현재 음악과 평가는 학생들의 다양한 음악적 성취를 폭넓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활동에서 지나치게 기능만을 강조한 평가가 이루어져 있으며, 그나마 기능과 이론이 분리되어 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정의적 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체제를 수립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