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민사회운동의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민사회운동의 사회적 영향에 대한 설명과 장단점, 전망 예측

목차

Ⅰ. 시민사회운동의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Ⅰ. 시민사회운동의 사회적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민주화와 같은 정치변동 속의 상황에서 시민사회 운동의 역할과 위상을 조명하려는 움직임이다. 이것은 의미 있는 움직임이다.
사회에서 시민사회운동이 활발하다는 것은 민주사회가 발전하고 성숙하다는 증거이다. 참정권을 행사할 줄 아는 개인의 민주적인 측면의 성숙뿐 만이 아니라 그런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집단을 이루어 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감시하며 사회에 집단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간접민주주의 방식을 채택한 우리나라의 경우 시민사회운동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인터넷과 같은 통신의 발달로 인하여 참여의 기회는 점차 커지게 되었고 활동도 활발하게 되었다. 시티즌의 등장 이후 네티즌의 등장은 시민사회운동을 더욱 활발하게 했다. 이러한 추세는 다원적 민주주의를 수용하고 있는 한 계속될 것이다.
전에는 국가가 시민사회를 압도할 만큼 상대적으로 개인에 비하여 큰 존재였다. 심지어 국가는 시민사회를 억압하기도 했다. 억압과 권위주의를 거부하려는 시민사회의 움직임에서부터 민주주의는 발전되어왔다. 발전된 양상 중의 한 면이 바로 시민사회운동이라 할 수 있다.
현재 시민사회운동은 정치에 대한 협조세력으로 영향력을 끼치기도 하지만 한편, 견제 세력으로도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이렇게 견제 세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분명 긍정적인 면이다. 그러나 항상 긍정적일 수만은 없다. 하나의 사회현상으로서 존재하는 한 부정적인 면도 당연히 공존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