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펠드만의 미술비평모형을 적용한 아동미술작품 분석

저작시기 2010.02 |등록일 2010.02.1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의 작품을 대상으로 펠드만 미술비평 모형을 적용해 분석한 레포트

목차

Ⅰ 서술

Ⅱ 분석

Ⅲ 해석

Ⅳ 평가

본문내용

펠드만의 미술 비평 모형을 적용하기에 앞서 이 이론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펠드만(Feldman)의 미술 비평 모형은 크게 ‘서술 - 분석 - 해석 - 평가’로 구분 지을 수 있다.
우선 서술과정은 객관적으로 알 수 있는 것을 기록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작 기법, 방법과 시각적 효과 등의 보여 지는 바를 설명한다.
다음 단계에 해당되는 분석은 앞에서 관찰한 것들의 관계를 연구하는 과정이다. 형태들 간의 상호작용과 사물 간 연관관계를 분석하여 설명한다.
세 번째 단계는 본격적으로 주제를 다루는 해석과정이다. 좀 더 분석적인 관찰을 통해서 작품의 정서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과제이다. 여기서 작품의 주제를 도출해낸다.
마지막 단계는 평가과정으로 감상자의 주관이 강하게 작용한다.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비판한다.

본격적으로 미술모형을 적용하여 감상해보겠다.
위에 예로 들은 그림은 초등학교 1학년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의 작품이며 작품명은 ‘무서운 꿈’이다.
Ⅰ 서술
연필로 밑그림을 그린 후 수채화로 칠한 작품이다. 그림의 가운데에는 활활 타고 있는 불꽃의 얼굴을 한 사람의 모습이 크게 그려져 있다. 그 주변에는 도깨비가 세 마리가 그려져 있다. 도깨비의 생김새는 눈이 한 개이고 몸통이 생기다말았으며 이빨은 톱니처럼 생긴 등 상식적인 것과 거리가 있다. 각각의 도깨비들은 평범해 보이는 아이들을 쫓아낸다. 뒤에 보이는 시계는 12시를 조금 지나있다. 이 모든 것들이 우측에 조그맣게 그려진 자는 사람의 생각주머니 속에서 보여 지고 있다. 생각주머니 바깥보다 안이 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